본문 바로가기

IT

T-Map에서 가장 가까운 LPG 충전소 찾기

휴대전화에서 T-Map을 실행하면 한 도시를 중심으로 주유소 중에 휘발유 최저가가 안내 됩니다.
휘발유 차량이 가장 많기 때문이겠지요.

LPG 차량의 경우는 휘발유 가격 안내가 소용이 없습니다.
설정을 살짝 바꿔주면 주변 LPG 충전소 중에서 제일 저렴한 충전소를 자동으로 안내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거리순으로도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된 화면입니다.



거리순으로 주유소를 나열해 보여줍니다.
약속 시간이 촉급하거나 급한 용무가 있을 때 그리고 차량 계기판의 엘피지 게이지가 빨간불로 깜박거릴 때는 거리순으로 하여 가장 가까운 곳을 이용하면 편리할 것입니다.
차량 운행 중 계기판에 엘피지 게이지 주황색불이 들어오면 약 70km 정도 달릴 수 있는 정도의 연료가 남아있다는 신호입니다.
요즘엔 엘피지 차량도 예전에 비해 늘어서 엘피지 충전소도 많아졌습니다. 때문에 계기판에 엘피지 주황색불이 들어 왔다고 너무 조급해하지 않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시간여유가 없이 바쁜 시기에는 주황색불 들어온 상태로 며칠이고 타고 다닌 적도 있었네요. 그래도 아무 문제 없었습니다. 엘피지 남은 양 표시가 바닥에 빨간색 줄 한 줄로 표시되고도 한참을 잘도 달리더군요. ^^
엘피지 연료가 바닥나서 차 세운 기억은 아직까지는 없네요.


가격순으로 검색하면 제일 저렴한 주유소가 검색결과의 제일 상단에 위치하여 편리하게 저렴한 주유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거리순으로 하여 검색하면 검색결과에 주유소가 많기 때문에 최하가격을 무조건 선택할 것이 아니라 가격 경쟁력도 어느 정도 있으면서 가능하면 가까운 거리의 주유소를 선택하면 시간도, 주유비도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휘발유가 아닌 경유나 LPG 그리고 최근에 늘어나는 전기차량 충전소의 위치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주 간단한데요
화면에서 주유기 모양의 아이콘을 터치하면 주유수/충전소 음식점 마트/편의점 주차장 메뉴가 나옵니다.

주유수/충전소 바로 아래 작은 글씨로 휘발유 정유사 메뉴가 있습니다.

휘발유 정유사 메뉴 중에 휘발유를 선택하면 주유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휘발유, 경유, LPG, 전기 중에서 원하는 연료를 선택하면 연료 종류 설정은 끝납니다.



주유 종류를 선택하는 메뉴 바로 옆에 정유사 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전체, SK 에너지, 에스오일, GS 칼텍스, 현대 오일뱅크, 기타 주유소 등의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LPG 충전소를 거리순으로 검색하면 자기차량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LPG 충전소부터 순서대로 나열하여 보여줍니다.





가격 순으로 LPG 충전소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가장 낮은 가격의 LPG 충전소부터 순서대로 정렬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맵에서 엘피지 충전소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화면은 최근 업그레이드된 티맵의 한 화면을 캡처한 것인데요.

이전 티맵 버전과 달라진 점은 목적지를 정하고 길 안내 받는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설정된 내용에 따라 주유소 또는 LPG 충전소 아이콘이 항상 보여진다는 점입니다.


이전 버전과 비교하여 좋은 점은 메뉴를 찾아 여러 단계를 거쳐야 했던 번거로움이 사라지고 터치 한두번으로 원하는 주유소나 충전소 또는 정비소를 바로 찾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본에 충실한 티맵이었지만 업그레이드된 뒤로 정말 편리해졌더군요.

업그레이드된 뒤로 엘피지충전소 찾는 데 더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사용하면서 시행착오를 거쳐 알게 된 내용을 알려드리자면 'update  중' 이라고 나온 LPG충전소는 영업을 하고 있지 않는 곳이라는 점입니다.

가격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곳일지도 모르겠지만

경험담을 꺼내놓자면 늦은 시간에 연료부족 알림이 떠서 열심히 달려갔는데 충전소에 조명이 꺼져있었습니다.

유턴하여 되돌아오면서 다른 곳을 찾기 위해 검색을 했는데 방금 전까지도 가격 표시가 나왔던 충전소가 'update 중'으로 바뀌어 있더군요.

달려가던 몇 분 사이에 영업이 종료되었고 그래서 다시 검색했을 때 'update'으로 바뀐 것이라는 나름의 결론입니다.

처음엔 '가격을 다시 설정하는가?' 생각했는데 영업 종료이거나 휴무인 곳일 수도 있겠습니다.  검색포털의 지도에서 엘피지충전소 이름으로 검색하면  거의 대부분 전화번호를 확인할 수 있고 전화 연락해서 확인하고 움직이면 헛걸음하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2017/06/26 - [IT] - 휴대폰 보험 처리 LG전자 서비스센터

2017/03/24 - [일상] - 문콕테러 뺑소니 6월 3일부터 처벌 시행

2017/01/24 - [IT] - 한국어 맞춤법 문법 검사기

2016/12/20 - [IT] - 업무 효율 짱 ezPDF Editor3.0이 무료

2016/09/28 - [IT] - 피카사 다운로드(picasa3 설치파일)

2016/03/07 - [IT] - PDF 변환 프로그램 (PDF 활용팁)

2014/08/25 - [IT] - 엑셀 문서 도장 넣기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