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HP Officejet Pro 8610 스캐너 용지크기 설정

HP Officejet Pro 8610 모델을 사용 중입니다. 인쇄는 기본이고 복사 스캔 팩스 기능까지 한 대로 여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기종이어서 소규모 사업장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을 하여 여러 사람이 공용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바쁜 업무 중에 수십장 서류를 자동 급지대에 놓고 스캔하여 USB에 저장한 후 컴퓨터에 꽂아서 확인했는데 아랫쪽이 싹둑싹둑 잘려서 스캔이 된 것이 아니겠습니까?


처음엔 뭔가 급지 과정 중에 오류가 있었나 싶어 다시 스캔하기도 했었죠. 결과는 같은 증상의 반복이었습니다. 급지의 문제라면 결과마다 조금씩 치이가 나기 마련인데 한치의 오차도 없이 똑같았습니다.

그래서 설정을 이리저리 뒤졌습니다. 감사하게도 문제의 원인을 어렵지 않게 찾았습니다.

액정화면 왼쪽 아랫부분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 안에 답이 있었습니다.

스캔설정 화면 중간에 있는 '용지 크기' 메뉴입니다.


레터 Letter 크기로 8.5인치×11인치로 설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A4용지로 바꾸어 설정하면 끝인데요.
도대체 어떤 차이가 있길래 아래쪽에서 잘렸을지 궁금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A4와 레터의 차이 말이죠.
A4가 210 × 297mm 이고 8.5 × 11인치는 216×279mm입니다.
가로는 레터가 6mm가 더 길고 세로는 A4가 18mm가 더 깁니다.
그러니 레터크기로 설정되어 있는 스캐너에 A4용지를 스캔하면 긴쪽 세로 크기가 18mm차이가 나기 때문에 슬픈 현실이지만 아랫부분이 스캔이 되지 않고 짤리는 결과물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주로 사용하는 용지크기로 선택한 후 꼭! 반드시! '새 기본값으로 설정'.
액정 화면 아랫쪽에 있는 메뉴 '새 기본값으로 설정'을 눌러 저장하면 스캐너 용지 크기 설정 작업은 끝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