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광주은행 대량이체 파일 작성 요령

대량이체란?
광주은행 대량이체는 광주은행 홈페이지에서 제공해주는 샘플파일을 형식에 따라 작성하여 한번에 300건까지 계좌이체 처리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하고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대량이체를 위한 엑셀파일 작성 요령과 주의할 점 그리고 추가활용 방법을 알아두면 일처리에 효율적입니다.

샘플파일 다운로드 및 작성 방법
엑셀 샘플파일 다운로드 후 형식에 맞춰 작성해야 합니다.
샘플파일 다운로드는 아래와 같이 접근합니다.

이체 >> 대량이체 >> 대량이체 >> 샘플파일 다운로드

엑셀파일의 확장자는 xls입니다.
다른 형식의 확장자로 변형하지 말아야 합니다.
혹시 대량이체 파일을 사용하다가 xls가 아닌 다른 확장자로 실수로라도 저장되었다면 실행한 후 파일 메뉴에서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 메뉴를 실행하여 확장자를 xls로 저장하면 되겠습니다.

계좌 앞자리 0 반드시 표시
입금계좌번호가 숫자 0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계좌번호 전체 자리가 표시되도록 숫자 앞에 반드시 0이 표시되도록 해야합니다
엑셀은 숫자 앞에 0이 있는 경우 보통은 자연스럽게 0을 감추기합니다.
0이 나타나게 엑셀의 표시형식을 텍스트로 변환해 주셔야 합니다.
표시형식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방법은 쉽고 간단한데요.
원하는 셀이나 범위를 선택 후 Ctrl+1, 키보드의 컨트롤키와 숫자 1을 동시에 누르는 단축키로 접근하면 쉽습니다.

Ctrl + 1  >> 셀 서식 팝업창 >> 표시 형식 >> 텍스트

다른 방법도 있지만 위의 과정이 간단하고 대량이체 파일이 작동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수식은 제거
엑셀파일 금액란이 수식으로 되어 있는 경우 정확한 정보를 불러올 수 없으므로 반드시 수식을 제거하고 숫자로 입력해야 합니다.
필요에 의해 수식을 사용했더라도 기본틀 범위에서는 텍스트로 변환하여 저장하여 대량이체를 실행하면 됩니다.

대량이체 파일에서 허용되는 유용한 방법
0원 활용하기

대량이체 파일을 작성하는데 주의할 점이 있는 반면에 허용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체할 금액이 0원인 행은 대량이체 시 처리하지 않습니다.
반복사용하는 틀이라면 다른 내용을 그대로 유지한 채로 이체할 금액만 0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혹시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사용 중이시라면 품의서를 작성할 때, 대량이체 파일 내용을 복사하여 븥여넣기 하는 요령도 익혀두면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직원이 10명이라면
엑셀로 만든 급여산출표에 기본급, 시간외수당, 가족수당, 휴일수당, 명절휴가비,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 산재, 퇴직연금 등등 각 항목에 아래로 10줄씩 만들어집니다.
그 중에는 0원인 줄도 있고 매달 0원인 줄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0원인 줄을 빼고 입력하려면 시간이 더 들어갑니다.
이체금액이 0원인 행까지 포함하여 10줄씩 매달 일정한 틀에 입력하면 처리속도가 훨씬 빨라집니다.

품의서에 0원 활용하기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품의서에 붙여넣기 하여 작성 후 지출결의서에서 0원인 행들을 선택하여 일괄삭제하는 방법으로 처리하면 시간절약이 됩니다.
잘 아시다시피 품의서는 회계장부에 영향을 주지 않죠.
하지만 지출결의서의 0원인 행들은 장부에 지출 금액이 0원인 건으로 기록이 됩니다.
해결방법은 품의서에서는 필요에 따라 0원인 행들을 마음껏 사용하여 업무 효율을 높이고 지출결의서에서만 0원인 행들을 지워주면 되겠습니다.
내용이 많다면 일단 저장 후 금액으로 정렬하여 0원인 행들을 선택하면 보다 더 빠른 처리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시간 절약이 필요한 업무량을 가지신 분이라면 사용해볼 만합니다.
결재권자나 감사 등이 문제제기를 하더라도 품의서는 장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을 잘 설명하여 설득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기본틀 벗어난 열 추가 사용도 가능
기본으로 제공되는 대량이체 파일은  '내통장표시' 열까지이지만 그 오른쪽으로 회계처리를 위해 품의서의 적요란용으로 그리고 계정별로 소계 확인용으로 추가로 사용하고 있는데 무척 편리합니다.
그래도 대량이체에는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대량이체 파일은 기본틀에만 충실하면 된다'는 나름의 결론입니다.

기본틀 밖에서는 수식도 함수도 사용 가능
위 이미지는 10명의 급여 대량이체를 위한 엑셀파일을 캡처한 것입니다.
기본틀은 대량이체 파일에 따라 원칙대로 작성하였습니다.
계정별로 금액합계 수식을 대량이체 파일 기본틀에서 벗어난 오른쪽에 추가하여 사전 검증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회계처리를 위해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틀에 맞게 간단한 함수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정리하니 작업속도가 빨라졌습니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w4c)의 품의서에 활용하기
대부분의 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사용 합니다.
위 이미지에서 불필요한 열을 감추기한 후 이체금액과 적요란을 나란히 놓고 복사하여 품의서에 붙여넣기 하면 단번에 품의서를 채울 수 있습니다.
10행*2열을 한번에 복사하여 품의서에 붙여넣기하니 회계처리가 정확해지고 빨라졌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되기를 바랍니다.
더 나은 방법이 있다면 공유를 바라고요.
궁금한 점도 댓글로 소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자주네+
#jaju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