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아이나비 네비게이션 메모리 포맷 형식


아이나비 네비게이션 업데이트를 위해 차량에서 메모리를 꺼내 집으로 가져왔습니다.
피곤을 핑계 삼아 며칠을 방치하다 쉬는 날 업데이트를 진행하려고 노트북 메모리 슬롯에 꽂았는데 아뿔사 이런 안타까운 일이 또 있을까요?
메모리 자체를 인식하지 못 하는 증상을 보이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드라이브의 디스크를 사용하기 전에 포맷해야 합니다. 형식을 지정하시겠습니까? 라며 디스크 포맷 메시지 창을 띄우는 거였습니다.

아이나비 네비게이션 메모리 포맷을 하면 아무런 정보도 남지 않을 것이기에 디스크 포맷 진행을 하지 않았습니다.

'하~~ 이를 어쩌나 네비게이션 메모리가 망가진 모양이구나... 메모리 교체에 돈 꽤나 들어가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네비게이션 장착한 곳에 들러야하나?` 하는 생각도요.


바쁜 일상 속에 네비게이션 사용을 못하고 DriveX 모드로만 사용한 지 몇 달이 훌쩍 지났습니다.

그러다 정보의 바다 인터넷 검색엔진을 바꿔가며 조사하다 쓸만한 정보를 찾았습니다.
네비게이션 구동에 필요한 정보가 담긴 시스템 파일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그 글에서 확인한 파일명이 Device.uid 입니다.

다행히 아이나비 X1 구입 초기에 업그레이드 중에 백업해 둔 파일이 있었네요.

포맷하면 아이나비 네비게이션 메모리를 인식할 것이고 그 메모리에 device.uid 파일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면 될 것이기에 안심하고 포맷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메모리 포맷을 진행하여 뜬 팝업창입니다.

아이나비 네비게이션 메모리 포맷형식은 별도로 지정해주지 않아도 됩니다.

메모리 포맷을 진행하면 뜨는 팝업창에 나오는 정보와 같은 형식임을 결과적으로 확인하였습니다.

SDXC 형식에 파일시스템은 exFAT, 할당 단위 크기는 128KB 입니다.


포맷 첫 시도에는 이것도 안 되는가 싶었습니다.


무시하고 두번째로 아이나비 메모리 포맷을 시도하여 성공하였습니다.




포맷하기 전 예상과 다르게 아이나비 매니저에 로그인하고 진행하니 device.uid 파일을 옮겨넣지 않아도 업데이트가 진행 됩니다. 대박! 




아침에 업그레이드를 실행해 놓고 업그레이드 실행 중인 노트북을 부탁하고 출근했다가 하루 일을 마치고 퇴근길에 전화해서 업데이트가 잘 마쳐졌는지 물었는데 잘 마쳐졌다는 기분 좋은 말을 들었습니다.

메모리를 노트북에서 빼내어 주차장으로 가서 네비게이션 메모리를 꽂고 과연 잘 될까 의구심반 기대반으로 차량 전원을 켰습니다.




짜잔~~

기우였네요. ^^

깔끔하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아이나비 업그레이드가 완료 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 팝업창이 반갑기까지 합니다.

튜토리얼 네비게이션 화면 안내창까지 뜨는군요.

인식도 되지 않는 오류난 네비게이션 메모리를 장착하고 운행하였지만, 네비에서 인식하지 못하니 무용지물이었고 네비게이션 메모리 유무와 상관없이 작동하는 DriveX 모드만 사용하였습니다.
모르는 길은 스마트폰 네비게이션으로 대체가 가능하였습니다. 그러다 작은 화면에 길 안내를 놓쳐 다른 길로 접어들기도 했었는데 이제는 그럴 일이 좀처럼 없게 되겠지요.

'사용자 환경개선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용자에게 동사제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마일리지를 제공한다면 참여자가 훨씬 많고 더 나은 제품을 위한 데이터 확보에 유리할 것이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운행 중 발견되는 오류라든가 도로변화나 신호체계 변동 등을 아이나비 측에 손쉽고도 아주 간편하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 아쉽더군요.

차량설정까지 마치고 나오면 끝입니다.

자동차 전원을 끄면 보여지는 익숙한 화면입니다.

위 사진에는 없지만 차량 업데이트 적용 화면에 안드로이드 업데이트에 대한 안내창도 떴습니다. 사진으로 담으려는데 순식 간에 지나가 담지 못하였습니다.
아이나비 네비게이션 메모리 인식불량으로 네비게이션을 사용하지 못한 몇 개월 사이 어떻게 바뀌었을지 약간의 기대감이 드네요. 뭐 매번 실망이 없지는 않았지만 실낱 같은 기대감을 가지며 이만 글을 줄입니다.




2019/03/04 - [IT] - 웰벤트(WELLVENT)블루투스 이어폰

2019/03/04 - [IT] - 한글에서 글꼴 빠르게 적용하기

2019/03/04 - [IT] - HP Officejet Pro 8610 연결되어 있지 않음 해결 방법

2019/01/01 - [IT] - 30초면 양치끝 신박한 전동칫솔

2018/10/12 - [IT] - HP Officejet Pro 8610 스캐너 용지크기 설정

2018/07/05 - [IT] - 장애인 할인 하이패스 단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