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수도꼭지 누수 고무패킹 교체



위 사진과 같이 돌려서 풀고 잠그는 대부분의 수도꼭지에 적용됩니다.
잘 사용하던 수도꼭지가 힘주어 잠궈야만 물이 새지 않는다면 수도꼭지 안에 고무패킹이 오래 되어 변형이 온 것일 확률이 높습니다.

수도꼭지 고무패킹 부르는 이름이 여러가지 입니다.

수도꼭지 교환디스크, 수도디스크패킹이라고도 하고 수도꼭지 패킹 또는 수전박킹, 수도꼭지 교체 고무라고도 부릅니다.^^
적당한 힘으로 잠글 수 있었던 수도꼭지를 사용 후 잠그기 위해 힘이 많이 들어가는 시점이 옵니다.

고무패킹의 재질 특성상 시간이 흐르면서 노후화되어 고무특유의 탄성을 잃고 굳어지고 모양이 일그러지기  때문입니다.

누수 예방차원에서 미리 수도꼭지 안에 있는 고무패킹을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사용하다보면 고무바킹 성능의 한계점을 지나게 되고, 수도꼭지를 더 이상 잠글 수 없는 데까지 잠그더라도 성능 발휘를 못하고 아까운 수돗물이 버려지게 됩니다.

자칫 방치하면 물 새는 정도가 커져 수도요금 폭탄으로 돌아오기도 합니다.

수도꼭지 안에 고무바킹을 교체하는 방법은 상상 외로 간단하고 싶습니다.
어려운 점이 있다면 생소한 분야여서, 아는 게 없어서, 연장이 없어서, 바빠서, 귀찮아서... 여러 사정으로 도전하기로 맘 먹기가 어려울 뿐이죠.

수도꼭지에서 분리한 고무바킹인데요.

심하게 변형이 된 것을 한 눈에 알 수 있을 정도로 상태가 심하네요.

보통 황동색 주철로 된 봉에 검정색 고무패킹(오링)이 결합되어 있는데요.

분해해 보니 플라스틱 재질로 된 봉에 고무패킹이 결합된 모델로 아주 저렴한 것이네요.

고무오링이라고도 부르는 봉 끝에 체결된 순수하게 고무재질의 고무오링 부분만 교체할 수도 있습니다.

고무오링만 교체하는 방법은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교체가 가능한 방법이 되겠네요.
바쁘단 핑계로 하루이틀 미룬 사이에 흘러 버려진 물이 상당했을 것 같습니다.ㅜㅜ
늦었다고 생각한 때가 가장 빠르다는 말을 위안 삼으며 고무바킹 교체를 하였습니다.

수도꼭지 고무패킹 교체순서는 가장 보편적인 경우를 들어봅니다.



수도 계량기 잠그기 >> 수도꼭지 분해 분리하기 >> 기존 고무패킹 제거 >> 새 고무패킹 장착 >> 수도꼭지 결합 >> 수도 계량기 개방



수도꼭지의 고무패킹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먼저 수도꼭지와 연결된 수도계량기를 잠궈줍니다.

아파트나 일반 주택에서는 수도계량기함 덮개를 열면 또 하나의 수도꼭지가 수도계량기 앞 부분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수도계량기를 잠그지 않고 수도꼭지를 분리하면 물난리를 겪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수도계량기를 잠그고 진행해야 합니다.



수도꼭지 분해에 사용한 연장은 몽키와 십자드라이버입니다.

수도꼭지 상태에 따라서는 롱노우즈나 핀셋이 있으면 수월하게 기존 고무패킹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아! 한가지, 십자드라이버로 수도꼭지 안에 있는 나사를 풀기 위해서는 나사를 덮고있는 나사뚜껑(캡)을 분리해야 하는데요.

위 사진에 보이는 화살표로 가리키는 부분을 얇은 일자드라이버나 칼을 이용하면 쉽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이도저도 없을 땐 못으로도 분리한 적이 있었는데요.

뽀족한 못 끝으로 열면 약간의 흠집이 남기 마련입니다.



새로 사온 수도꼭지 고무패킹 입니다.
동네 철물점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간혹 갖춰놓지 않은 철물점도 있을 수 있으니 전화로 문의하고 가는 게 헛 발품을 팔지 않는 비결일 것입니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소중하니까요.^^
인터넷으로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여러 개를 구매해 놓는 게 좋다고 봅니다.

고무패킹이 오래 못 갑니다.

특히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수도꼭지라면 다음 교체주기가 생각외로 빨리 오기도 합니다.

참고로 위의 제품은 15A 제품입니다.

직경이 15mm입니다.

수도꼭지가 큰 것이라면 20A 곧, 20mm 고무패킹을 구매하면 됩니다.

3개를 구매했는데요.

나머지는 오염도 막고 손상도 줄이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비닐봉투에 넣어 이름을 적었습니다.
소중하게 보관하지 않으면 처음보는 사람은 '이게 뭐지?'하고 필요없는 거라고 생각하고 버릴 수도 있겠죠?


수고하셨습니다~^^


Jajune+

자주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