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티스토리 오류

가로모드가 적용되기를 희망했는데 언제부터인지 몰라도 어느 순간 가로모드로 돌아가더군요.
그런데 이 반가운 기능이 심각한 오류를 일으킨다는 점입니다.
세로모드에서 글을 쓰다가 보면 자세를 고치기도 하는데 그러다보면 휴대폰이 나도 모르게 기울어지기도 하여 순간 가로모드로 바뀝니다.
여기에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세로모드에서 글쓰기 중이었던 모든 내용이 가로모드로 바뀜과 동시에 새로고침이 자동으로 이루어져 글쓴 내용이 싸그리 사라졌습니다.

다행히 오늘 테스트해보니 수정된 모양입니다.
글 쓰던 내용이 그대로 남아있네요.

수정모드에서도 똑같은 증상이었는데요.
실험해봐야겠습니다.
=======
여기서부터 수정 실험
티스토리앱에서 기존의 글을 수정하다가 세로모드나 가로모드에서 가로모드나 세로모드로 휴대폰을 90도 돌려 사용하거나 무의식적으로 휴대폰의 기울기를 어느 정도 이상 기울었을 때 세로 가로 모드가 자동으로 바뀌면서 새로고침의 오류현상이 나타나 수정하였던 모든 내용이 다 사라지는 신박한 현상이 있었습니다.
=======
실험을 하였는데요.
이 오류도 개선되었네요.
이상없습니다.
이 오류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였을 때는 작성하던 글을 몇번이나 날려서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았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티스토리앱에 대하여 여전히 많은 오류와 새로운 기능 적용을 요청하는 글들이 넘쳐납니다.
차차 나아지겠지요.


티스토리 설정에서 보이는 오류도 있습니다.

앱 정보에 업데이트가 필요하다는 알림이 보입니다.

티스토리 업데이트 권고 화면 갈무리

티스토리 현재 버전이 2.54이고 최신버전이 2.53이라고 합니다.
업데이트가 아니라 다운그레이드를 하라는 건가요?
단순 오류일 수 있다고 생각하여 기존의 티스토리 앱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였습니다.

최신 버전이 며칠 전에 업로드된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 링크를 따라 구글 플레이 들어갔을 때 업데이트 아이콘은 없었고요.
'제거'와 '열기'버튼 뿐이어서 어리둥절했습니다.

제거하고 다시 설치했어도 현재버전 2.54와 최신버전 2.53의 오류 현상은 똑같이 나타났습니다.
며칠 지나보면 알겠지요.
여하튼 가로모드 세로모드 글쓰기나 수정 모드에서 새로고침되는 심각한 오류는 해결된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SK C&C 화재로 카카오 서버가 타격을 입었는데요.
카카오에서 인수한 티스토리도 영향이 매우 컸습니다.
며칠 전혀 접근이 안 되기도 하였는데요.
그 영향으로 티스토리의 글들이 검색 결과에 나와도 링크로 접근이 안 되어 방문자 수가 0명이라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서버가 복구되어 티스토리로 다시 방문자가 유입되고는 있지만, 이미 사고 기간에 검색봇이나 검색로직에 따라 링크가 열리지 않은 글들은 자동으로 검색결과에서 제외되었을 것은 불을 보듯 뻔한 결과입니다.
방문자 수도 대거 유입이 줄었습니다.

카카오 서버 화재 이후 방문자 수가 급감하였다.

2022년 10월 14일 금요일에는 이상하리만치 방문자 수가 평상 시의 2배 이상 늘었습니다.
다른 티스토리 블로거의 유입자 수도 10월 14일에 2배 이상의 방문자 급증이 있었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겨우 2개 블로그 수로 일반화는 어렵겠죠.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문자 수도 확인할 필요가 있겠다 싶습니다.
이번 사고를 계기로 일상생활과 밀접한 정보통신의 혼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촘촘하게 대비책이 마련되어야할 것입니다.
그래서 티스토리 오류도 다시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검색 방문자를 어떻게 정상화를 시킬 수 있을지 방법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