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PDF 문서에 원본대조필 넣기

보고서를 작성하여 PDF 문서로 변환하여 보내야 하는데, 받는 곳에서 원본대조필을 요구하였습니다.
그렇다고 원본에 원본대조필을 찍어 PDF 문서로 스캔할 수도 없는 노릇이었습니다.
사본을 만들어 원본대조필을 찍은 후 스캔하는 방법도 있지만 사본은 이메일로 보낸 후엔 곧바로 폐기로 1회용이었기 때문에 비효율적이고 낭비가 큽니다.
이미지로 만들어 원본대조필 이미지를 덪입히는 것까지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원본대조필 이미지로 덧씌우는 작업은 만만치 않을 것이란 생각에서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자그만치 70여쪽에 달하는 문서였기 때문입니다.

사용해 본 적은 없었지만, 언젠가 봤던 PDF 문서에 워터마크 추가하는 메뉴가 떠올랐습니다.
처음 사용하는 기능인지라 일단 메뉴를 찾고 방법을 익히는 데에 약간의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그 다음에는 필요한 작업을 순식 간에 처리하였습니다.
 
메뉴 위치만 알면 나머지는 직관적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PDF 문서에 워터마크 넣기를 하려면 주메뉴에서 '보안' 을 선택합니다.

PDF 문서에 워터마크로 원본대조필 넣기를 하려면 주메뉴에서 '보안' 을 선택합니다.
 
 

보안 메뉴의 하위 메뉴 중에 워터마크 삽입을 선택합니다.
 

PDF 문서에 워터마크 삽입 화면입니다.

PDF 문서에 워터마크 삽입을 위한 팝업창 페이지에서 텍스트나 이미지 중 삽입할 워터마크 형태를 선택합니다.
제출할 보고서에 '원본대조필 도장' 이미지를 삽입할 것입니다.
미리서 깨끗한 종이 위에 원본대조필 스탬프와 확인 도장(직인)을 찍어 이미지로 스캔하여 저장해 뒀습니다.
PDF로 스캔한 보고서 위에 원본대조필 도장 이미지를 불러와서 워터마크로 삽입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습니다.
 
 

PDF 문서에 삽입하였던 워커마크를 편집하려면 보안 하위 메뉴 중 워크마크 편집을 선택합니다.

PDF 문서에 삽입하였던 워커마크를 편집하려면 보안 하위 메뉴 중 워크마크 편집을 선택합니다.
 
삽입하였던 워터마크 위치나 크기를 수정하려면 보안 > 워터마크 편집 메뉴에서 진행합니다.

워커마트 편집 화면입니다.

워터마크 삽입 후 수정이 필요할 때 보안 하위 워터마크 편집 메뉴에서 진행합니다.
워터마크 편집은  크기와 위치, 범위가 주된 편집 대상일 것입니다.
PDF문서에 삽입한 워터마크 크기를 확인하려면 한 장만 인쇄하여 확인하면 쉽습니다.
실제 도장 크기와 비교가 필요하면 워터마크가 삽입된 페이지 한 장만 출력한 후 워터마크 옆에 도장을 찍어보면 쉽게 크기 비교가 가능합니다.
기존에 삽입하였던 워터마크 이미지의 경로와 크기 수직위치, 수평위치 범위 등을 수정한 후 적용하면 워터마크 편집 내용이 PDF 문서에 전체적으로 한번에 적용됩니다.
워터마크가 없는 새로운 문서를 추가했을 경우에도 워터마크 편집 메뉴에서 위어ㅏ 똑같은 편집 과정을 거치면 단번에 추가한 문서에도 워터마크를 적용됩니다.

PDF에 서명넣기 기능으로 워터마크 삽입 메뉴를 활용하여 원본대조필을 필요한 범위에 단번에 삽입하고 편집까지 정말 편리하고 효율적인 기능입니다. 앞으로 종종 사용할 것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자주네+
#jaju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