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국세청홈택스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권한 신청하기

 
 
 국세청 홈텍스에서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권한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준비물은 국세청 홈텍스에 로그인 할 수 있는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 등입니다.

국세청 홈텍스 첫 화면 상단 메인 메뉴 중 '로그인' 메뉴를 선택하여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로그인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상황에 따라서 추가적인 과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보안과 관련한 프로그램 설치입니다.
홈텍스 로그인 방법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금융인증서나 공동인증서가 있다면 사업자등록번호(고유번호증)와 사업자등록번호에 연계된 인증서를 등록하는 간단한 과정을 거치시면 됩니다.
공동 금융인증서 로그인 창의 아랫부분에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은 사업자등록번호로 발급된 인증서만 가능합니다.' 라고 안내되어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세청홈텍스에 로그인합니다.
컴퓨터 본체나 이동식 USB 저장장치의 통상적인 저장위치에 벗어나 다른 폴더에 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다면 '인증서 선택창' 화면의 아랫쪽 '인증서 찾기' 메뉴를 이용하여 인증서가 저장된 별도의 폴더로 찾아들어가서 인증서를 선택하여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하였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권한을 신청해보겠습니다.
국세청홈텍스에 로그인 후, 화면 오른쪽 상단부분의  메인메뉴 바로 아래 삼선(전체메뉴) 바로 옆에 있는 사람 모양의 'My홈텍스'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또는 화면 오른편에 세로로 떠다니는 바로가기 메뉴 중에 'My홈텍스' 아이콘을 선택하여 진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My홈텍스' 메뉴화면입니다.왼쪽 메뉴들 중 중간 부분에 있는

'My홈텍스' 메뉴화면에서 왼쪽 메뉴들 중  '기타 세무정보'를 선택합니다.


'기타 세무정보' 화면의 오른쪽 6가지 메뉴 중 '전자기부금영수증' 메뉴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여기까지를 정리하면
로그인 > My홈텍스 > 기타 세무정보 > 전자기부금영수증

My홈텍스의 전자기부금영수증 포털 화면입니다.

전자기부금영수증 포털 화면에서 기부금단체의 하단 메뉴 중에서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권한 신청' 메뉴를 선택합니다.

'귀하는 국세청 홈텍스 기부금단체로 등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기부금(영수증)을 발급할 수 있는 단체로 등록을 신청하시겠습니까? 단, 세법상 법정 또는 지정기부금단체 등의 요건을 충족할 경우에 한하여 등록될 수 있습니다.' 라고 안내창이 뜹니다.
'확인'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My홈텍스 '전자기부금 영수증 발급권한 신청' 화면입니다.

전자기부금 영수증 발급권한 신청 화면으로 이 화면이 핵심입니다.
인적사항은 지역세무서를 통해 국세청에 등록된 기부금 단체의 기본 사항이 보여집니다.
사실과 다르거나 변경 사항이 있다면 현행화 작업을 먼저 진행하시고요.
수정해야할 사항이 있음에도 묻어두고 진행한다면?

기부금영수증에 잘못된 정보가 기록되어 발급될 수 있겠죠?
중간 부분의 처리정보 메뉴에는 기부금단체 지정일(허가일, 인가일, 등록일)을 입력하는데, 사회복지시설의 경우에는 시설신고증에 나온 시설신고일을 기입하면 됩니다.
신청화면에는 처리담당 세무서와 담당자 이름 그리고 연락처가 함께 제공되니 해결이 어려운 문제나 궁금한 사항은 담당 연락처로 연락하여 안내를 받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권한 신청 화면에서 첨부서류에 대한 안내문입니다.
동일한 파일은 한 번만 첨부된다고 하니 혹시 다른 2개의 필수 첨부파일인데 동일한 파일명으로 되어 있다면 파일이름을 다르게 부여하여 첨부하시면 되겠습니다.
사회복지시설인 경우 시설신고증을 첨부하시면 됩니다.
필요한 과정을 마쳤다면 다시 한 번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일단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권한 신청은 끝납니다.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 권한을 신청하였습니다.

정상적으로 과정을 마쳤다면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 권한을 신청하였습니다.' 라는 팝업창이 뜹니다.
확인을 클릭하여 마칩니다.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 권한 신청도 하나의 민원신청입니다.
신청내역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다시 돌아와 국세청홈텍스 첫 화면입니다.
혹시 알림용 팝업창이 떴다면 닫아주시고요.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일 것입니다.
홈페이지 개편되면 보여지는 모습은 달라질 수도 있겠지만, 기본 메뉴 구성은 큰 차이가 없을 것입니다.
민원신청 처리결과 조회 메뉴를 선택합니다.


신청한 지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서 처리가 되었다면 민원처리결과조회 메뉴 화면에 신청했던 내역이 보일 것입니다만, 바로 직전에 신청한 상태인지라 인터넷접수목록조회 메뉴로 들어가보면 신청한 내역이 나타납니다.

국세청홈텍스에서 인터넷으로 신청한 민원 인터넷접수목록조회 화면입니다.

인터넷접수목록조회 화면에 민원접수번호와 민원사무명, 접수방법, 접수일시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랑색으로 표시되는 민원접수번호를 클릭하면 '민원신청결과상세조회' 화면이 열립니다.


첨부문서까지 포함하여 신청내역을 좀 더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위 화면은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 권한 신청 민원이 처리 완료되어 민원처리결과조회 화면에서 보여지는 모습입니다.

잘 처리되어 바쁜 중에 작은 행복감을 맛보게 해주는 시간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