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너무 쉽고 간단한 수도꼭지 고무패킹 교체하기



상수도는 적정압력으로 물을 공급하기 위해 수압이 걸려 있습니다. 적정한 압력으로 높이기 위해 곳곳에 가압펌프장을 설치하여 운용 중입니다.
그래서 수도꼭지 안에 고무패킹이 노후화되면 수도꼭지를 힘주어 잠그더라도 높은 수압을 견디지 못하고 물이 새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적당한 힘으로 수도꼭지를 잠궜을 때 물이 나오지 않아야 정상적인 상태입니다.
강한 힘으로 잠궈야만 하는 상태라면 고무패킹의 노후화가 상당히 진전된 상태입니다.
이때 수도꼭지 고무패킹을 교체하면 좋습니다. 방치하면 고무패킹이 물리적으로 단단하게 굳어지거나 찌그러지는 등의 변형이 되어 힘주어 잠그더라도 누수가 되는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찔끔찔끔 버려지는 물을 활용하기 위해 통을 놓았습니다.
겨울철에 영하로 기온이 떨어지면 누수된 물이 얼어 수도꼭지 주변이 빙판이 되어 위험하기까지 합니다.

수도꼭지 고무패킹을 교체하기 위해서 준비물로 고무패킹, 몽키드라이버면 족합니다.
장갑은 안전을 위해 착용을 권합니다.
순서를 간략히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수도꼭지 계량기함의 수도꼭지 잠그기 >>> 수도꼭지 분해 >>> 고무패킹 교체 >>> 수도꼭지 조립 >>> 수도계량기함 수도꼭지 열기

먼저 누수되는 수도꼭지 고무패킹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수도계량기함을 찾아 수도꼭지를 잠궈야 합니다.
공동주택인 아파트나 연립주택 등의 경우에는 복도의 현관 입구 근처 벽에 매립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정원이 있는 일반주택은 주로 마당 한켠 바닥에 플라스틱 덮개로 덮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나라는 일반 주택의 경우 담장 벽에 매립되어 있었는데, 수도계량기 검침을 위해 집으로 들어갈 필요가 없어 편리해 보이기도 했지만, 평균기온이 높은 지역이어서 가능한 방법이었겠다 싶습니다.

수도계량기함이 보이지 않는다면 관리사무소나 집주인에게 물어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수도계량기함 안에 있는 수도꼭지를 잠그기 전에 위 사진에 보이는 녹색 톱니바퀴를 10초 정도 잠시 관찰해 보기를 권합니다.
수도검침기가 민감하여 집안 어디에선가 누수가 있다면 톱니바퀴가 미세하게 돌아가는 모습이 쉽게 관찰됩니다.
수도계량기에 따라서는 녹색이 아닐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수도꼭지를 분해합니다.

연장으로 풀기 전에 수도꼭지를 살짝 열어 물을 흘려 줍니다.
수압을 낮춰주어 물이 뿜어져 나오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크기의 나사에 대응이 가능한 몽키드라이버가 적당합니다.
푸는 방향은 특수한 곳에 쓰이는 나사가 아니라면 시계 반대방향이 푸는 방향입니다.
이건 세계 공통기준이니 참고바랍니다.
선풍기 모터 앞에 체결하는 나사는 왼나사입니다. 시계반대방향이 잠그는 방향입니다.
이처럼 특별한 곳이 아니라면 시계방향이 잠그는 방향이고 시계반대 방향이 푸는 방향입니다.

적당히 푼 후 수도꼭지 손잡이를 돌려 풀면 수도꼭지에서 분리됩니다.
이때 고무패킹이 수도꼭지 손잡이에 함께 딸려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롱노우즈, 핀셋, 못, 일자드라이버, 젓가락 등 적당한 도구를 이용하여 고무패킹을 빼냅니다.
연장도 없고 이도저도 안 될 땐, 계량기함의 잠궈놓은 수도꼭지를 살짝 열어 수압을 이용해 빼내는 방법도 나쁘지 않습니다.

고무패킹, 오링이라고 하죠. 수도꼭지 오링이 옆으로 늘어나 일그러진 모양새입니다.
위 사진처럼 수도꼭지의 고무패킹을 바닥에 세웠을 때 고무패킹의 변형이 없었다면 까맣게 보이는 고무패킹이 관찰되지 않습니다.

수도꼭지의 오링이라고 하는 고무패킹이 노후화되어 심하게 일그러진 모습입니다.
왼쪽부터 새 것, 변형된 고무패킹, 오링 제거한 상태

위 사진에서 오른쪽 것은 예전에 교체하고 오링을 제거하고 청동부분만 보관한 것입니다.
가운데 것이 교체하기 위해 빼낸 고무패킹부분이고요.
왼쪽 것이 여러 개 구매해 놓아 문제 발생 시 교체하기 위해 보관하였던 고무패킹 새것입니다.

이번 교체로 구매해 두었던 고무패킹을 다 사용했는데요. 오링만 교체하는 것도 고려 중입니다.
물이 새기 전에 선제적인 대응으로 정기적으로 교체해주면 좋을 것입니다.


 수도꼭지와 고무패킹을 연결한 모습입니다.
저 상태로 수도꼭지에 체결해주면 됩니다.

수도꼭지 고무패킹을 교체하여 체결을 마쳤습니다.
그리고 계량기함에 잠궈둔 수도꼭지를 개방하면 끝.

수도꼭지를 잠궜는데도 물이 샐 때, 수도꼭지를 통째로 바꾸지 않고 고무패킹만을 교체하였습니다.
고무패킹은 아주 저렴하기 때문에 여러 개를 구매해 두고 필요할 때 바로바로 교체하는 방법을 권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자주네+
#jaju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