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동차 배터리 분해 하기

 


2020년 5월에 교체한 배터리의 잔량이 벌써 간당간당 합니다.
심지어 10%대까지 떨어졌거든요.
추운 날씨에 아침 출근하려고 시동을 걸었는데 시동이 걸리지 않았던 좋지 않은 기억이 있습니다.
다시 그런 곤란한 상황을 경험하고 싶지 않아 조치가 필요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올해 여름에 교체한 블랙박스가 전력을 많이 소비하는 것 같습니다.
7개월도 채 안된 배터리를 또 교체하자니 이건 좀 아니다 싶은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리저리 알아보다가 배터리 재생하는 방법을 강구하기로 하여 필요한 제품을 구매하였습니다.
중고 배터리를 구매하여 진행할까도 싶었지만 여건이 그리되지 못하여 차량에 장착 사용 중인 배터리를 재생하기로 하고 분해를 시도하였습니다.

 

차량 본네트를 열면 보이는 배터리입니다. 배터리 교체업체에서 라벨을 붙이며 교체 일자를 적어 놓았습니다. 2020년 5월입니다.

차량 본네트를 열자 먼지 잔뜩 앉은 모습이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위 사진에서 화살표가 가리키는 나사를 풀어 줍니다.

나사 지름은 10mm입니다.

푸는 순서는 풀 때는 빼내니까 - (마이너스)부터 결합할 때는 자동차에 배터리를 더하는 거니까 +(플러스) 부터입니다.
배터리 단자 분해 결합 순서를 이렇게 나름
정리하니 헛갈리지 않습니다.

 

 

 

+(플러스) 극의 덮개를 열어 나사를 풀어줍니다.
너트나사의 지름은 10mm(미리미터)입니다.

아무 표시가 없더라도 배터리의 극성을 구분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극 단자가 -극 단자보다 굵습니다.
그냥 보아도 단자의 굵기가 다름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차이나게 만들어 놨습니다.



플러스극쪽 단자 덮개를 열면 덮개 안쪽에 새겨진 퓨즈의 용량과 주의사항이 적혀 있습니다

배터리 잔량이 적어서인지 녹색 불빛이 약하고 거의 검은빛 가깝습니다.

차량의 각종 전자기기를 보호하기 위해서 배터리 플러스극 단자에 150A(암페어)이상의 전류가 흐르지 못하도록 퓨즈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배터리를 탈거하기 위해서는 - 단자와 + 단자의 너트를 푼 후 배터리와 에어클리너 박스 사이의 좁은 틈에 있는 12mm(미리미터) 나사 한 개를 더 풀어야 합니다.
이 12미리미터 나사는 배터리가 흔들리지 않도록 차량과 단단하게 밀착시켜주는 기능을 하는 중요한 나사입니다.
이전 차량과 다르게 좁은 틈바구니 아래에 너트가 조여져 있는데, 풀만한 긴 연장이 없어 난감한 상황에 봉착하였습니다.

 

이것저것 만들고 일터에서도 활용할 생각에 큰 맘 먹고 장만했던 연장이 번뜩 생각났습니다.
아~ 어쩌면 가능하겠다 싶은 생각이 스쳤습니다.
연장을 챙길 때까지는 사실 너트 크기를 정확히 알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전기드라이버와 10, 11, 13미리미터 크기의 복스 알을 집어들어 주머니에 넣고 다시 주차장으로 향했습니다.
무슨 연유인지 12미리미터 크기의 복스는 없더군요.

 문제는 좁은 틈바구니 너트에 11미리미터 복스는 아예 들어가지가 않고요.
13미리미터 복스는 전혀 풀어지지 않고 헛 돕니다.
13미리미터 복스에 고무줄을 덧끼워서 풀어볼까 싶어 아들에게 전화하여 고무줄과 이쑤시게를 가져오게 하였습니다.
기다리는 사이에 찬찬히 들여다보며 찾은 대안이 에어크리너 박스를 풀면 가능하겠더군요.



위 사진처럼 말이죠.
에어크리너 박스를 다 해체할 필요도 없이 걸쇠를 풀고 한쪽을 들어올리니 나사에 접근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었습니다.

 위 사진에서처럼 에어크리너 박스 덮개와 에어크리너 사이의 공간에서 한 손으로는 에어크리너 박스 덮개를 들어올리면서 다른 한 손으로 연장을 이용해 나사를 풀어주는 방법으로 긴 연장없이도 풀어 낼 수 있었습니다.
풀자마자 찍은 사진이 없네요.
집 배란다에 옮긴 후 배터리 충전 중인 사진입니다.



장착된 배러티 규격입니다. GB 80L, 12V, 80AH, RC 135MIN, CCA660

 

GB 80L : 모델명(+배터리 용량)

12V 80AH : 전압의 세기(12볼트)와 배터리 용량 표시로 4A(Ampere; 암페어)로 20시간(Hour; 아워) 동안 연속하여 작동할 수 있는 용량을 나타냄

RC 135MIN : RC(Reserve Capacity) 예비용량은 만충전 시 25A(암페어) 전류로 135분 동안 작동할 수 있다는 표시.

CCA : 추위와 관련한 배터리 성능(Cold Cranking Amperes)으로 저온 시동성을 나타냄

 

** 보닛, 본네트 : 남한과 북한으로 나뉘어 있어 외래어 사용도 제각각인 경우가 많습니다.
남한 외래어로 단일화한 단어가 있고 북한 외래어로 단일화한 단어가 있습니다.
보닛은 남한말, 본네트는 북한말로 둘 중에 북한 외래어인 본네트로 단일화 되었습니다.

참고 : 국립국어원

 

 

#jajune+

#자주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