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지

2021년 활동보조 서비스의 시간당 금액

활동보조 서비스의 시간당 금액

2020년과 2021년의 장애인 활동보조 서비스의 시간당 금액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일 일반적으로 제공하는 2021년 활동보조 서비스의 시간당 금액은 2020년에의 13,500원에서 520원 오른 14,020원입니다.

사람의 활동이 낮이나 평일에만 있는 것은 아니기에 야간이나 공휴일, 법정 공휴일인 근로자의 날에도 활동보조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는데요.
야간이나 공휴일, 근로자의 날에 제공하는 활동보조 서비스의 시간당 단가는 가중치가 붙어 일반적인 활동보조 서비스 단가보다 더 높습니다.
22시, 밤 10시 이후의 장애인 활동보조서비스 단가는 2020년 20,250원에서 780원이 오른 21,030원입니다.
일반적으로 제공하는 활동보조서비스 단가의 1.5배 수준입니다.
시간외수당 개념이라고 봐도 될 것입니다.
휴일 수당이나 야간 수당은 아직 도입되지 않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장애인 활동보조 서비스 제공 노동자의 노동자성을 인정하고 역량을 높이고 전문성 확보를 위해서도 활동보조 서비스 단가의 현실화는 필요하겠습니다.
단위 시간당 같은 단가라면 최중증 장애인을 기피하는 경향은 어쩌면 인지상정일텐데요.
장애정도에 따라서 활동보조 서비스 단가의 세분화가 따라야겠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최중증 장애인들의 활동보조 서비스 인력을 찾기가 좀 더 수월해질 것이고 잦은 교체도 자연스럽게 개선될 것입니다.
활동보조 서비스를 제공받는 장애인들의 안정적인 삶을 위해서도 더욱 그렇습니다.


아래 표는 보건복지부에서 고시하여 2021년 1월 1일부터 시행하는 장애인활동지원 급여비용 등에 관한 내용 중 활동지원급여 월 한도액 안내표입니다.
세분화되어 있어 1구간부터 15구간까지 입니다.

2021년 활동지원급여 월 한도액과 본인부담금

 스마트폰으로 티스토리 앱에서는 가로모드가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이미지가 상대적으로 작게 보이니 내용을 알아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공유 기능을 사용하여 일반웹상태로 글을 열 수 있다면 스마트폰을 가로로 돌려보면 티스토리 글도 가로로 돌아가고 이미지도 스마트폰 가로 길이만큼 크게 볼 수 있어 위 이미지 표의 작은 글씨들도 읽을만 할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의 글이 스마트폰의 티스토리앱에서 읽는 것보다 스마프폰의 웹브라우저에서 읽을 때 두 손가락으로 확대하여 볼 수도 있을 만큼 자유도가 더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