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손가락 베인 상처 밴드로 보호하는 방법


밴드 부목을 하룻밤 유지 후 떼어낸 직후 모습으로 상처가 어느 정도 아물었습니다.

베인 상처가 난 직후의 사진은 출혈과 통증이 있고 치료에 여념이 없어 찍지 못하였는데요.

빈 참치캔을 재활용품으로 내놓기 위해 여름철이라 냄새도 줄일겸 간단하게 설거지 하다가 손가락을 베였습니다.
다친 직후 곧바로 지혈을 하여 베인 부분이 자연 봉합된 듯 하였지만, 손가락을 고정하지 않아서 나도 모르게 힘이 가해져 또다시 상처가 벌어졌습니다.


상처에 붙이는 밴드로 부목처럼 활용해 손가락이 펴지지 않도록 고정한 모습입니다.
손가락에 난 상처를 벌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 손가락을 약간 구부린 상태로 손톱에서부터 손가락 둘째 마디까지 손가락 양옆면으로 붙였습니다.

손가락 상처의 특성상 손가락을 펼치면 상처가 벌어지면서 출혈을 다시 보입니다.
이런 저런 방법을 구상하다가 젓가락으로 부목을 대어 테이프로 붙이면 상처가 보호될까도 생각했는데요.
덥고 습한 여름철에 땀까지 날 수 있기 때문에 나무젓가락 부목은 상처를 피해 감싼다고 하여도 불편함이 클 것 같았습니다.


'아하 이렇게 하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겠다.' 싶은 생각이 퍼뜩 떠올랐습니다.
밴드로 손가락 두번째 마디에서 손톱까지 손가락 옆면을 붙여 손가락이 펴지지 않도록 고정하면 되겠다 싶었습니다.
상처는 덧나지 않도록 상처용 연고를 살짝 발라주었고요.
병원에 가야할 정도면 연고는 바르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밴드는 상처를 덮거나 전혀 간섭하지 않은 상태로 붙였습니다.



밴드가 없다면 의료용 테이프도 충분히 활용 가능할 것입니다.
손가락이 펼쳐지지 않아야만 상처가 벌어지지 않고 아물 수 있기에, 손가락이 펼쳐지지 않을 정도로만 느슨하게 붙이는 게 좋습니다.
손가락을 과도하게 구부려 고정하면 혈관이 눌려 제대로 피가 공급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 너무 손가락을 많이 구부려 고정하였다면 피가 잘 돌지 않아 손가락이 하얗게 되거나 차갑게 느껴질텐데요.
밴드나 테이프를 조정해서 적당한 힘으로 고정이 될 수 있도록 하면 됩니다.
단단히 구부릴 필요는 전혀 없고요.
손가락이 펼쳐지지만 않도록 하는 점이 중요합니다.
손가락이 펼쳐지지만 않는다면 상처부위가 다시 벌어지지는 않을 것이니까요.
우리 몸의 자가 치유 능력을 기대하며 그 시간을 벌어준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밴드를 이용해 손가락에 부목을 대어 하룻밤 지난 후 상처가 아문 모습입니다.
손가락 밴드를 풀면 손가락을 펴지 않도록 한다고 신경을 쓴다고 할지라도 경험상 어느 순간 손가락이 펴지더군요.
상처가 물리적인 충격에 견딜만큼 아문 상태가 아니라면 다시 벌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은 답답하더라도 손가락 밴드 부목 유지 시간을 충분하게 가지면 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경험한 손가락 베인 작은 상처였는데요.
깊은 상처나 큰 상처는 씻고 압박하여 지혈하는 등 초기 대응한 후 병원에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후 약방문의 글이지만 혹여 손가락에 베인 상처난 경우 밴드를 부목으로 활용하여 치료에 도움되기를 바랍니다.
더 바라기는 조심 또 조심하여 다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자주네
#jaju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