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프린터 용지 없음 해결방법

프린터에 용지가 충분히 있음에도 '용지 없음' 메시지를 띄운다면 참 곤란하죠.
막상 인쇄 명령을 내렸는데 '아차!' 싶은 때가 있기 마련입니다.
프린터에서 인쇄 명령을 받아 인쇄 준비를 하는 소리가 들릴 정도가 되면 돌이키는 방법이 쉽지 않습니다.
한 장만 필요한데도 '현재 페이지'나 특정 페이지를 지정하지 않은 채로 수십 장 인쇄 명령이 내려진 경우에는 어떻게 하든지 인쇄를 멈추어야 용지와 잉크나 토너의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더 이상의 용지가 급지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용지 급지대를 빼내는 방법으로 대처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프린터기의 액정 화면에는 '용지 없음' 오류 메시지를 띄우게 마련입니다.
프린터 대기열의 인쇄 중이었던 파일을 지우고 프린터 용지 급지대를 다시 제자리로 밀어 넣으면 용지를 인식하고 새로운 인쇄 명령을 받을 준비가 됩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는 '용지 부족' 메지시가 사라지지 않고 용지 급지대를 빼었다 다시 밀어 넣기를 반복하여도 에러 메지시는 옴짝달싹 하지  않았습니다. 일은 밀려있는데 인쇄도 더 이상 할 수 없는 상태에 봉착하게 되어 참 난감했습니다.   
'그렇게 하면 될 수도 있겠다.' 싶은 생각이생각이 번뜩 스쳤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다른 인쇄 관련 오류 해결법에 착안하여 진행해 봤습니다.
 
**이전 글보기**
 
축약하면 용지 부족 해결 방법은 이렇습니다.
윈도우10 기준입니다.
 
시작 윈도우창 옆 돋보기 클릭 > 컴퓨터 관리 클릭('컴'까지만 입력하여도 '컴퓨터 관리'가 바로 보여짐 > '서비스 및 응용프로그램' 더블클릭  > '서비스' > 키보드 'P'를 누르면 'P'로 시작하는 서비스로 바로 이동 > Print Spooler  선택 > 중지 > 시작
 
위에서 Print Spooler 더블 클릭 후 열린 창에서 서비스 중지 시작을 하여도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프린트 스풀러 서비스를 중지 시켰다가 다시 시작해주는 간단한 방법으로 용지 부족 오류 메시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용지 부족 메시지가 보이면서 두 개의 문서가 인쇄 대기 상태인데요.

인쇄 대기중인 문서를 우클릭하여 다시 인쇄하기를 해도 용지부족 메시지는 사라지지 않고 인쇄도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프린터 스풀러 서비스를 중지 시켰다가 다시 시작해주는 과정을 거치면 인쇄 대기 중이던 파일을 인식하여 자동으로 인쇄를 시작합니다.

화면에 보이는 프린트 스풀러 속성 창에 '용지 부족' 메시지가 사라지지 않았더라도 인쇄는 진행이 됩니다.

새로고침을 해보면 '용지 없음' 메시지가 이미 사라지고 없는 정상의 상태로 바뀌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rint Spooler 속성(로컬 컴퓨터) 서비스 상태는 실행 중이다.

 

서비스 상태가 실행 중인 것을 '중지'버튼을 선택하여 프린트 스풀러 서비스를 중지 시킵니다.

 

 

 

 

Print Spooler 속성(로컬 컴퓨터) 서비스 상태가 중지됨 상태이다.

 

프린트 스풀러 서비스 중지가 되었다면 다시 '시작'을 선택하여 서비스 상태를 '실행 중'으로 바꾸어 줍니다.

그러면 인쇄 대기 중인 문서가 있었다면 바로 인쇄가 시작됩니다.

 

 

 

2개의 대기 중이었던 문서가 프린트 스풀러 서비스를 중지 시켰다가 다시 실행해 주니 어느 새 인쇄가 다시 시작되어 대기 중인 문서가 비었다.
 
경험적으로도 프린터 오류 메시지가 다양하고 오류의 원인도 많습니다.
용지가 가득 들어있음에도 인쇄 진행 중에 용지 급지대를 빼었다시 다시 장착했을 때 '용지 없음' 오류메시지를 보이면서 용지 없음 메시지가 사라지지 않고 인쇄가 전혀 진행되지 않았을 때 시도해서 해결했던 방법입니다.
 
인쇄 시 '용지 없음' 오류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주네+
#jaju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