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절수형 샤워헤드 교체하기

샤워기헤드가 고장이 나 교체하게 되었는데요.

사용하던 샤워헤드는 절수형이 아니어서 교체하는 마당에 수압도 높이고 물도 절약할 수 있는 절수형 샤워헤드로 교체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하여 적당한 제품을 주문하였습니다.

수압상승효과와 함께 절수효과가 있는 제품입니다.

 

샤워헤드 박스 겉면에 설치에 참고할 사용설명입니다.

냉수쪽에 설치할 역류방지밸드 조립도를 유의해서 봐야합니다.

 

샤워헤드 포장박스 겉면에 적힌 제품 기능 중에 눈에 띄는 부분이 있네요.

수압을 200분의 1로 줄여주는 기술을 사용하였다는 부분입니다.

수압이 높아도 작은 힘으로 샤워헤드를 켜고 끌 수 있다고 합니다.

냉온수 절반가량 물 사용량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샤워헤드 자체에서 물 나오는 것을 멈출 수 있는 편리함이 있지만, 사용 후 수도꼭지를 잠그지 않으면 샤워헤드가 고장날 수 있음을 잊지 않아야겠습니다.

샤워헤드에 장시간 높은 수압이 걸리면 관련 부속품의 기능이 망가져 샤워헤드를 조기에 교체해야할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샤워헤드 사용이 끝나면 수도꼭지를 잠궈야 오래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원산지가 한국으로 국산! 입니다.

바코드 번호가 88로 시작하면 한국산 'Made in Korea.' 입니다.

 

샤워헤드에 스위치가 길쭉하게 있는데요.

한번 누르면 물이 나오고 또 한번 더 누르면 나오던 물이 그치는 토글방식의 스위치로 사용이 무척 편리합니다.

거기다 아주 작은 힘으로도 원활하게 작동하니 저렴한 가격에 비해 상당히 고급기능이 맘에 드는 샤워헤드입니다.

포장은 아주 간단합니다.

종이 박스 안에 비닐에 싸여있는 샤워헤드와 고무패킹과 역류방지용밸브가 전부입니다.

 

샤워헤드를 교체할 냉온수겸용 수도꼭지입니다.

박스에 기재된 대로 중앙난방식이 아니라면 기존 샤워헤드를 풀고 새것으로 교체 결합하면 간단히 끝납니다.

 

하지만 역류방지밸브까지 작업을 진행해 봤습니다.

역류방지밸브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냉온수겸용 수도꼭지를 몽키 등의 연장을 사용하여 벽에서 분리해야 합니다.

 

벅에서 수도꼭지를 분리하기 전에 반드시 수도계량기함을 열어 수도꼭지를 잠궈야 합니다.

수도꼭지 계량기함은 일반주택의 경우에는 보통 마당에 있고 연립주택이나 아파트는 각 세대 현관 밖의 벾체 안에 설치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간혹 오래된 아파트의 경우 수도꼭지가 잘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걸 경우에는 십자드라이버로 수도계량기함 겉 커버를 풀어낸 후 스티로폴 박스를 빼내면 쉽게 수도꼭지를 조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도계량기함을 열어 수도꼭지를 끝까지 잠궈줍니다. 느슨하게 잠그면 작업 중에 물이 계속 흘러나올 수 있습니다.

 

일자드라이버를 이용하여 벽체에 붙어있는 수도꼭지의 냉온수 부분의 일자로 표시된 홈 부분을 일자드라이버로 잠근 후 작업해도 됩니다. 아무래도 일자드라이버로 잠그면 끝까지 잘 잠궈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작업 중에 물이 쫄쫄쫄 계속 나오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수도꼭지를 잠근 후 수도꼭지를 몽키스패너를 이용하여 풀어냅니다.

 

중앙난방방식이 아니지만 이미 역류방지밸브가 장착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샤워헤드 포장박스 겉면에 있는 설명서를 확인하여 역류방지밸브를 설치합니다.

 

역류방지밸브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역류방지밸브를 삽입하고 다시 냉온수겸용수도꼭지를 몽키스패너를 이용하여 결합합니다.

 

새 절수형 샤워헤드를 호스 끝에 결합합니다.

물기가 있으면 미끄러워 단단히 잠그기 어렵기 때문에 물기를 닦아내고 단단히 잡아 결합합니다.

필요한 작업은 다 끝난 샘입니다.

 

수도계량기함에 잠궜던 수도꼭지를 다시 개방합니다.

일반적으로 수도계량기함을 열어보는 경우가 거의 없는데요.

기왕에 열었으니 잠시 톱니바퀴 모양이 돌아가는지 관찰하여 누수여부를 확인합니다. 물을 사용하지 않는데도 톱니바퀴가 회전한다면 어딘가에서 누수가 되고 있다는 증거이니 찾아서 조치를 하면 될 것입니다.

대부분 화장실 변기에서 보이지 않게 누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장실 변기 뒤쪽의 수도꼭지를 꼭 잠근 후 수도계량기의 회전하던 톱니바퀴의 움직임이 더 이상 관찰되지 않는다면 변기에서 발생하는 누수입니다.

수도계량기함의 수도꼭지를 잠그지 않은 상태에서도 변기의 누수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사용하지 않은 시간에 변기 뒤쪽 수도꼭지를 잠근 후에 상당시간이 지난 후에 변기 뚜껑을 열어 남아 있는 물의 양을 확인하여 물이 줄었으면 누수가 되는 것입니다.

변기 고무덮개를 교체하면 쉽게 누수를 잡을 수 있습니다.

 

 

시원하게 잘 나오네요.

수압도 정말 좋고요.

수압이 쎔에도 작은 힘으로 샤워헤드 버튼이 잘 작동됩니다.

상수도요금이 절약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2017/11/04 - [일상] - 아무나 할 수 있는 변기 고무덮개 교체 하기

2019/06/30 - [생활정보] - 수도꼭지 누수 고무패킹 교체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음방지 귀마개  (4) 2021.02.16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 2021.02.11
코로나19에 안전하게 영화볼 수 있는 자동차극장  (2) 2020.08.07
친일인명사전 앱 구매하다  (12) 2020.06.20
아이들아  (2) 2020.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