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싹찍어 블랙박스 SS-300 펌웨어 업데이트



기존에 사용하던 블랙박스가 야간에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정도의 기능이어서 바꾸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때마침 와디즈에서 괜찮은 제품이 펀딩으로 나와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 7월에 장착하여 5개월여 사용하면서 나름 만족하고 있습니다.
와디즈를 통해 펌웨어 업데이트 소식을 접했지만 사용하는 데 별로 문제점이 없어 보여 업데이트 하지 않은 채로 사용해 왔습니다.
차량 배터리 교체를 장착과 비슷한 시기에 하였는데요. 지금은 배터리 충전 상태가 30% 아래까지 떨어졌습니다.
원인을 새롭게 장착한 블랙박스가 아닐까 짐작하였습니다.
차량 네비게이션의 부가기능으로 액티브엑스(ActiveX) 앱으로 배터리 잔량을
습관적으로 자주 확인 합니다.
주차직전과 재시동 시의 배터리 잔량을 확인하며 비교하게 되는데요.
주차 중 배터리 소모량이 너무 컸습니다.
그래서 블랙박스 펌웨어 업데이트를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검색포털에서 '싹찍어 블랙박스'로 검색하면 바로 찾아집니다.
어떤 포털검색 결과는 공식 블로그를 먼저 보여주기도 합니다.
'싹찍어' 소리나는대로 인터넷 주소창에 압력하여 홈페이지에 바로 접속하는 방법이 오히려 간편하고 빠르네요.
www.ssakzzigeo.com

싹-찍어! 앞뒤는 기본! 이제는 실내좌우시대!

www.ssakzzigeo.com


사용하는 모델은 SS-300 블루.
싹찍어 블랙박스 장착한 제품이 골드인지 블루인지 구분은 카메라 앵글 바디의 색상으로 구분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사전 준비는 차량에 장착된 싹찍어 블랙박스에서 마이크로 SD 메모리 카드를 빼와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Micro SD 메모리 카드 블랙박스에서 빼기 전에 블랙박스의 전원을 끄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먼저는 메모리카드 스롯을 열어 놓은 후에 전원 스위치를 끄는 방법이 좋겠습니다.
다시 장착할 때도 전원을 끈 후에 장착하는 것이 더 안전할 것입니다.
아무래도 전자제품은 전기 충격에 취약하니 주의를 기울여 나쁠 것은 없다고 봅니다.
전원 스위치는 메모리카드 슬롯 바로 아래 위치입니다.

펌웨어 파일 위치는
싹찍어 홈페이지 >> 고객지원 > > 펌웨어 >> 개시글 중 해당모델 최신 펌웨어 선택 다운로드 >> 저장(아니면 다운로드된 파일을 찾아 복사) >> 마이크로 SD 카드 최상위 폴더에 저장 >> 메모리 차량 블랙박스 장착 >> 전원 켜면 업데이트 자동 적용됨

싹찍어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펌웨어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홈페이지에서 고객지원 매뉴를 선택합니다.


고객지원 메뉴에는 공지사항, 질문과 답변, 펌웨어, 정품등록, 제휴문의 등의 게시판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델명을 확인하여 최근의 업데이트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후 문제가 더러 발생한다는 글들을 본 적이 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는 저도 예외는 아닌가 봅니다.
GPS가 잡히지 않는 증상을 보이네요.ㅜ

.
.
.


GPS 신호를 받지 못한 이유는 너무도 단순한 실수 때문이었습니다.
GPS 수신기 연결잭을 다른 곳에 꽂는 어처구니 없는 실수를 하였습니다.
다시 빼어 제자리 꽂아주니 바로 잡혔습니다.
연결잭이 전원, 앞뒤영상 그리고 GPS 연결잭인데요.
싹찍어 블랙박스 상단에는 접속구가 1군데 더 있었는데, 차량 천장에 부착상태에서 육안으로 확인하지 못하고 엉뚱한 곳에 GPS 수신기를 꽂아서 발생한 단순한 실수였습니다.

고객센터에 A/S 문의했냐고요?
아니오.
그냥 블랙박스 본체를 분리해서 살폈습니다.
작은 양각글씨로 GPS 위치와 전원위치 그리고 VIDEO1, VIDEO2 위치를 확인한 덕분에 바로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분들은 연결 착오없이 펌웨어 업데이트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펌웨어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굳이 블랙박스 본체를 분리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MICRO SD 카드만 분리하여 진행하시는 것이 실수를 방지할 수 있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2021.1.18.
펌웨어 업데이트 후
자동차 배터리 빨리 닳는 것은 느낌상 여전합니다. 어디에도 펌웨어 업데이트로 배터리 소모에 대한 개선 여부를 객관적인 수치로 제공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3개의 카메라로 녹화하니 어쩌면 당연한 증상이라고 할 수도 있겠으나 배터리 닳는 속도가 너무 빨랐고 10%대까지 떨어져서
배터리 충전과 재생을 할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하여 이번 겨울을 버텨내고 있습니다.

이리저리 살펴봤습니다.
싹찍어 블랙박스가 홈쇼핑을 통해서도 판매가 되었던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그래서 지속적인 펌웨어 업데이트를 내심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홈페이지 게시판이 상당히 폐쇄적으로 운영되고 있네요.
그리고 소비자들의 많은 불만이 네*버 판매 사이트 게시판을 통해서도 제기되고 있고요.
많은 불만 가득한 글들과 반복적인 답글에서 속시원한 해결점을 찾지 못한 상태인 것으로 짐작이 됐고요.
특히 야간 나이트비젼 기능이 아예 작동하지 않는 것 같은 글들이 많았습니다.
나이트비젼 기능에 많은 기대를 가지고 교체했는데요.
아직까지 사고가 없어 블랙박스 영상을 확인할 필요가 없었는데 시간을 내어 야간 녹화 영상을 확인해봐야겠습니다.

*******
2021년 2월 24일 저녁에 확인한 야간 영상은 기대이하의 화질을 보여주었습니다.
오히려 이전 블랙박스의 야간영상 화질보다 더 못하다는 느낌입니다.
차량 실내의 어두운 부분을 영상에 담기 위한 적외선 센서는 전혀 눈에 방해가 없습니다.
다만 블랙박스 작동 상태 여부를 나타내는 차량 실내쪽 블랙박스에서 나오는 LED 불빛이 야간 운행 시에 운전자의 눈을 상당히 눈부시게 하여 운전을 방해하는 요소로 기능한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특히 눈이 피곤할 때는 더 자극적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022년 12월 26일
댓글에 골드인지 블루인지 구분하는 질문이 있어 사진을 추가합니다.





#자주네+
#jaju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