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네이버 마이박스(MYBOX) 사용법


네이버의 마이박스를 사용 중인데 활용을 하지 않다가 필요성을 느껴 컴퓨터 폴더와 동기화를 진행하였습니다.
직관적이어서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마이박스에 접속하면 왼쪽 화면 아래에 보이는 부분입니다.

네이버 마이박스 활용의 전체적인 대략은 이렇습니다.
네이버 MYBOX 탐색기를 찾아 사용하는 컴퓨터의 OS 환경과 맞는 버전을 설치하고 동기화할 폴더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기존의 N드라이버와 MYBOX의 차이는 단방향이냐 쌍방향이냐가 가장 큰 차이점일 것입니다.
N드라이버는 컴퓨터의 파일을 N드라이버에 업로드하거나 N드라이버에서 컴퓨터로 내려받는 단방향이면서 수동이었다면 MYBOX는 동기화 폴더를 선택해 놓으면 최신의 변화 내용을 상호 비교하여 최신의 파일로 자동으로 동기화하는 점이 편리하면서 큰 장점이 될 겁니다.

네이버 MYBOX 탐색기를 설치합니다.

설치창에 안내되는 네이버 MYBOX의 주요 기능 안내 내용을 살펴보면 마이박스의 폴더를 PC와 동기화해서 사용할 수 있고 파일이나 폴더를 마우스로 끌어서 원하는 폴더에 놓으면 추가되는 드래그앤드롭 방식을 지원하여 직관적이고 편리한 사용이 가능함을 알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안드로이드나 아이오에스 등의 앱 설치 방식의 생태계를 지향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게 하는 안내 창입니다.

위 화면은 사용하는 컴퓨터의 설정 상태에 따라 안내창이 뜰 수도 있고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설치 위치를 조정해줄 필요가 있는 경우에만 '설치 폴더' 경로가 나타나는 '찾아보기'를 선택하여 위치를 변경하면 됩니다.
거의 대부분의 경우는 손 댈 필요가 없습니다.
'설치'를 클릭하여 진행합니다.

설치를 마치고 팝업창의 '네이버 마이박스 탐색기를 지금 실행합니다.'가 선택된 상태로 '마침'을 클릭하면 마이박스 탐색기가 실행이 됩니다.

실행 후 나타나는 로그인 안내창입니다.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넣고 로그인합니다.
컴퓨터를 켤 때 자동실행이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시작 시 자동실행을 원하지 않는다면 네모 칸을 다시 선택하여 해제합니다.
자동로그인을 하려면 자동로그인 옆의 네모칸을 선택하여 체크표시하면 캄퓨터를 켤 때마다 로그인할 필요없이 편리하게 로그인이 이루어집니다.
다만 개인컴퓨터가 아닌 공개된 장소의 컴퓨터에 자동로그인을 선택해 놓으면 다른 사람이 네이버박스 내용을 볼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떨어져 있는 장소의 컴퓨터에 마이박스가 로그인되어 있는 것을 로그아웃하려면 '로그인 시 다른 컴퓨터에서는 로그아웃되도록 설정'의 네모 칸에 체크하고 로그인하면 됩니다.
원격 로그아웃 서비스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어떤 프로그램들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로그아웃되기도 하는데요, 마이박스는 일부러 로그아웃하지 않는 한 실행 중에는 로그인 상태가 계속 유지됩니다.

동기화 방식을 선택하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동기화방식1과 동기화방식2 둘 중에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팝업창의 설명이 애매한 구석이 없지 않지만, 동기화의 기준을 제시한 것으로 보면 됩니다.
마이박스를 동기화의 기준으로 삼을 것인지 아니면 내 컴퓨터를 기준으로 할 것인지.

개인적으로는 내 컴퓨터의 특정한 폴더를 선택하여 마이박스에 업로드하는 것처럼 동기화가 필요했기에 '동기화방식2'를 선택하였습니다.
각자 상황이나 필요한 대로 동기화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내 컴퓨터에서 작업하면 실시간으로 동기화가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언제든지 인터넷만 되면 마이박스에서 필요한 내용을 꺼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족스토리지 초대 기능도 마련되어 있어서 업무에 활용한다면 실시간 공유가 될 것이고 효율성도 높아질 것입니다.
네이버 마이박스의 기본 용량이 30GB(기가바이트)인데, 다른 유료서비스와 묶음으로 결제하여 용량이 180GB입니다.

네이버 마이박스로 안정적인 웹스토리지를 갖는 셈이어서 심적으로도 든든합니다.
공유가 필요한 환경이라면 활용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봅니다.

======
추가.  2022.12.20.
의욕적으로 사용하려다 멈춤 상태입니다.
네이버 마이박스의 가장 아쉬운점이라고도 생각되는데요.
왜냐면, 네트워크 상에 있는 폴더 데이터 동기화가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접근은 되는데 선택을 하면 작동되는 게 아니라 아무 것도 하지 않습니다. ㅜㅜ
상당히 유용한 기능일텐데 왜 네트워크 상의 폴더나 드라이브 동기화를 막아놨는지 이해되지 않습니다.
기술적으로 어려운 것 같지도 않아보입니다.
다른 프로그램은 네트워크 상의 폴더나 드라이버 동기화 잘만 하던데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