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mfc120u.dll이 없어 코드 실행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오류 해결 방법

 
'mfc120u.dll이 없어 코드 실행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면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오류 메시지는 한글파일을 실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한글파일을 선택한 후 바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인쇄하는 명령을 선택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오류메시지입니다.
바쁜 시간에 한컴오피스 문서를 열어보지 않고서 빨리 인쇄하려고 가끔 시도하는 한글파일 인쇄방법인데요.
'mfc120u.dll이 없어 코드 실행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면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어떤 이유인지 위와같은 오류메시지를 보이며 인쇄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오류 메시지에 나오는 프로그램은 도대체 어떤 프로그램을 가리키는 지 알 수가 없는 오류 메시지입니다.
 
한글파일 3개를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 중 '한글 문서(Hwp) 인쇄(P)' 메뉴를 선택하면 인쇄가 됩니다.
인쇄과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 3개의 한글파일을 선택했다면 똑같은 오류 메시지창이 3개가 뜹니다.
만약에 15개의 한글파일을 선택했다면 15개의 오류 메시지를 띄웁니다.
15번이라고 하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이겠네요.
 
검색을 몇 번 시도하여 관련 글을 살폈습니다.
여러차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 보면서 오류해결을 시도하였습니다.
 
대부분의 글에 동일하게 확인되는 것이 'Visual Studio 2013용 Visual C++ 재배포 가능 패키지'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시도하다 '기왕이면 최신버전이 낫지 않겠어?' 라는 생각에 돌밭에서 수석을 찾은 듯 우선 눈에 띄는 최신 버전으로 해결을 시도하였습니다.
mfc120u.dll 오류 해결을 시도하면서 최신버전이라는 솔깃함에 'Visual Studio 2019용 Visual C++ 재배포 가능 패키지'도 설치해보았는데 결과적으로 괜한 시간낭비가 되고 말았습니다.
혹시나 하고 'Visual Studio 2019용 Visual C++ 재배포 가능 패키지'의 32비트 버전도 설치해봤습니다.
역시 아니더군요.
 
 
Microsoft Visual C++ 2015도 아니었습니다.
사용하는 컴퓨터 윈도우가 x64 비트용이어서 64비트용 버전을 설치하였습니다.
x86 32비트 버전도 설치하였지만 헛수고였습니다.
혹시 같은 오류를 경험하였다면 저처럼 시간낭비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그럼 남은 건 하나.
'Visual Studio 2013용 Visual C++ 재배포 가능 패키지'를 설치하는 것이었습니다.
위의 방법도 실패하였습니다.
처음엔 복구를 했는데 실패였구요.
두번째는 제거 후 재설치하였는데 역시 아니었습니다.
 
 
 
사용하는 PC가 64비트 버전이지만 한컴오피스 버전은 설치시 의도와 상관없이 x86 버전인 32비트 버전으로 다운로드 되어 설치가 되었던 터라 의아해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버전이 아니라 설치된 한컴오피스가 32비트 버전이니 'Visual Studio 2013용 Visual C++ 재배포 가능 패키지' 버전도 32비트 버전이어야 하나 보다... 막연한 생각 가운데 설치하였습니다. 
사실 시도해 볼 수 있는 남은 방법이 32비트 버전으로 도전해 보는 방법 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제거 후 설치를 권합니다.
 
 
설치 후 위 세개의 파일로 점검을 하였습니다.
그러자 오류 메시지창이 아닌 아래와 같은 '한글 인쇄 관리자' 창이 떴습니다.
반가운 화면이었습니다.
 
 
 
위 화면이 나오고 나서 달리 할 일은 없습니다.
나머지는 자동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인쇄된 결과물을 챙기면 끝입니다. ^^
 
결론
mfc120u.dll 오류해결을 위해 설치하는 'Visual Studio 2013용 Visual C++ 재배포 가능 패키지'의 버전은 
PC 윈도우 10 버전이 x64 비트용이어서 x64비트용이 아니라 설치된 한컴오피스가 64비트인가 32비트 버전인가에 따라 동일한 버전을 설치하여야 한다는 나름대로 경험을 통한 결론입니다.
 
'mfc120u.dll이 없어 코드 실행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만나지 않았다면 좋았을 오류를 해결하였습니다.
정말 속이 다 시원하더군요.
 

다운로드 받은 'Visual Studio 2013용 Visual C++ 재배포 가능 패키지' 파일입니다.
 
'vcredist_x86.exe' 파일 다운로드 경로입니다.
 
파일 이름 왼쪽의 네모칸을 선택하면 오른쪽 '다운로드 요약정보'의 '다음' 아이콘이 활성화되고 '다음'을 선택하면 다운로드 받을 위치를 선택할 수 있는 저장창이 뜹니다.
원하는 위치에 다운로드 후 실행하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재배포 가능하니 아래에 파일을 마저 첨부합니다.
 

vcredist_x86.exe
다운로드

 
 
한글파일 실행없이 바로 인쇄하기 성공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jujune+ 자주네+
'좋아요' 환영합니다.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자문서파일 실행없이 곧바로 인쇄하는 방법  (8) 2019.11.22
프린터 인쇄 스풀러 오류 해결하기  (32) 2019.11.14
ATM 스마트 출금  (0) 2019.08.25
엑셀 오류 해결  (0) 2019.08.16
엑셀 멈춤 현상 해결  (28) 2019.0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