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프린터기 무선으로 출력하는 방법

집 거실에 설치해 둔 HP 8210 모델의 프린터기로 휴대폰에서 출력 명령을 보내면 2-3초 내에 빠르게 반응하였습니다.
출력량이 많은 아이들을 위해 무한잉크버전을 설치했는데 잉크 공급기에 문제가 있어 한동안 사용하지 못하였습니다.
그 사이에 무선 출력에 무슨 문제가 생긴 것 같습니다.
잉크공급기를 새로이 주문하여 교체하고 프린터 자체적인 테스트 인쇄까지도 깔끔하게 완료하였습니다.
그런데 휴대폰에서 내린 인쇄 명령에는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았습니다. ㅜㅜ

뭐 어쩌겠습니까?
일단 다시 설치해보는 게 가장 빠른 해결 방법일 수 있겠다 싶어 몇 년 전의 기억을 더듬어 시도하였습니다.
직장 사무실에서도 핸드폰에서 추가적인 설정 작업 없이도 인쇄가 가능하였던 기분 좋은 기억도 있습니다.
다양한 회사의 프린터기와 호환이 되는 모프리아(Mopria Print Service)앱을 설치하는 과정과 사용방법, 그리고 모프리아 실행과정 중 출력이 되지 않고 아무런 반응이 없을 때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구글의 플레이스토어앱을 실행하여 '프린터기연결'로 검색합니다.
'프린터'까지 입력하고 연관 검색어 중에 '프린터기연결'을 선택해도 됩니다.

 
 

모프리아앱니다.
영문으로 'Mopria Print Service'이고 제작사는 'Mopria Alliance' 입니다.
다운로드는 1,000만회 이상이고 평점이 5점 만점에 4.7점으로 사용자들에게 상당한 만족감을 주는 앱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모프리아앱의 가장 큰 특징이 어느 특정한 제조 회사의 프린터기에만 국한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프린터기를 생산하는 거의 모든 제조업체들의 프린터기와 호환되는 높은 수준의 호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앱 소개 페이지의 짧은 동영상 아래에 '집, 회사에서 또는 이동 중에도 다양한 브랜드의 프린터에 연결하여 인쇄할 수 있습니다.' 라고 소개하는 글이 있습니다.

'이동 중에도?'
'무선이니까?' 정도가 아니라 웹버전이라는 건가요?
동일한 내부 네트워크를 벗어난 곳에서도 인쇄가 된다는 뜻이겠죠?
시험 출력해봐야겠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아쉽지만 와이파이 네트워크에서만 작동합니다.😀



휴대폰에 설치를 마치면 '열기' 아이콘이 활성화됩니다.


열기 버튼을 눌러 실행하여 나타난 첫 화면입니다.
거의 모든 프린터기와 호환되는 제품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프리아앱 소개 두 번째 페이지입니다.

인쇄하는 3가지 다른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첫번째는 인쇄 모양 아이콘을 선택하여 출력을 진행하는 방법이고요.

두번째는 점 3개인 미트볼 메뉴 아이콘을 선택하여 인쇄를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세번째가 공유아이콘을 선택하여 인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인쇄가 필요한 문서나 이미지를 열었을 때 프린터 모양의 아이콘이 자동으로 보여지는 경우는 경험적으로 없었습니다.  아마 다른 추가적인 권한을 부여하거나 사용 설정을 하면 활성화되는 아이콘이지 싶습니다.



모프리아앱 소개 세 번째 페이지입니다.
인쇄가 필요한 문서에서 어떻게 인쇄 명령을 찾는지 이미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문서를 연 상태에서 휴대폰 오른쪽 위 역삼각형 모양의 내림버튼을 선택한 후 나타나는 메뉴 중 프린터기를 선택하라는 안내입니다.


모프리아앱 소개 네 번째 페이지입니다.
인쇄 옵션을 선택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모프리아앱 소개 다섯 번째 페이지는 이용 약관을 소개하는 링크와 라이센스 계약에 관한 링크, 개인정보 보호정책, 그리고 익명으로 모프리아 앱 사용에 관한 데이터 수집 동의여부를 묻는 페이지입니다.



익명 Mopria 데이터 수집(선택사항) 항목은 체크를 하지 않아도 모프리아앱 사용에는 지장이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집 거실에 설치해 놓은 프린터기 기종이 바로 나타납니다.

'모프리아 인증정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는 이전에 설치했던 흔적 때문에 나타나는 오류 메시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연결된 프린터 이름, 모델명, 아이피 주소, 상태, 급지대 용지 정보, 잉크 잔량상태 등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오른쪽 아래 '테스트 페이지 인쇄'를 선택하여 원격 인쇄된 테스트 인쇄는 나름 깔끔하고 괜찮습니다.

 
휴대폰 뿐만아니라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컴퓨터 등에서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면 무선으로 프린트할 수 있습니다.
모프리아(mopria)앱을 활용하여 무선으로 프린터기로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선 출력에서 해방되니 필요한 문서나 양식을 무선 출력하는 일이 즐거운 일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