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범용인증서로 광주은행에 타행타기관인증서로 등록하기

거래하는 은행에서 발급받은 인증서가 아니어도 타행타기관인증서로 등록하여 인터넷뱅킹 은행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를 매년 유료로 발급하여 사용해오다 기능보강에 필요하여 범용인증서를 유지해오고 있었는데 공동인증서를 굳이 2개까지 유지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해 범용인증서 1개로 사용하게 되면서 광주은행에 범용인증서를 등록하는 과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윈도우11, 데스크탑 PC에서 진행한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메인화면 맨위쪽 오른편에 있는 인증센터로 진입합니다.
인증센터 메뉴는 홈페이지가 달라져도 위치가 크게 달라지지 않으니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꼼꼼하게 화면을 살펴보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은행사이트 로그인 상태에서 인증센터 메뉴로 어떤 일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로그아웃을 해야합니다.

인증센터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로그아웃 해야 합니다.

 
 

광주은행에서 발행한 인증서가 아니기에 타 은행 타기관 인증서 등록/해제 메뉴의 인증서등록/해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타행 타기관인증서등록/해제 메뉴에서 기본적인 정보입력을 합니다.
신규로 등록하는 과정이라면 '타행 타기관 인증서 등록' 이 선택된 상태에서 아래 인증서 종류와 고객구분을 등록하려는 현황에 맞게 선택합니다.
 
 

범용인증서의 인증서의 종류는 '공동인증서'이고 고객 구분은 법인의 범용인증서이기에 법인을 선택합니다.
기본 선택 사항을 마치면 아래 추가로 입력할 내용이 열립니다.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이용자 ID, 사업자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합니다.
다 입력하였다면 다음을 클릭하여 진행합니다.
혹시 이용자ID를 모를 경우에는 오른쪽에 있는 'ID 찾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찾기 과정을 거치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용자ID는 평소에 인터넷뱅킹을 이용하여 계좌이체 등을 사용하고 있었다면 순서를 따라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여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정보입력을 마치고 OTP 비밀번호입력을 통해 입력한 정보 확인 과정을 거칩니다.
 

OTP 비밀번호입력까지 통과되면 입력한 정보의 확인을 완료하고 인증서를 등록하기 위한 등록 아이콘이 활성화됩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에러메시지 창이 떳지만 굴하지 않고 꿋꿋하게 진행을 계속하였습니다.
 

광주은행에 범용인증서를 인증센터 메뉴로 진입하여 타행타기관인증등록을 완료하였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jajune+
#자주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