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1회 300건까지 광주은행 대량이체방법

 
 매월 반복하는 급여이체 등 이체 건수가 많고 반복되는 계좌이체 작업에 엑셀파일을 이용하여 대량이체 메뉴를 활용하면 편리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어 정확하고 효율적입니다.
 

위 거래 도움말은 대량이체 비밀번호 인증하기 직전 화면 하단에 보여지는 내용입니다.
미리서 읽어보면 도움이 될 수 있어 앞에 꺼내 놓았습니다.
 광주은행 대량이체를 위한 기본적인 정보이니 알아두시기를 바랍니다.

º 시스템 점검 시간인 0시부터 0시10분까지는 대량이체가 되지 않습니다.

º 대량이체는 처리건수에 따라 처리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º 대량이체는 1회 300건 까지 가능합니다.
º  통장표시 내용은 최대 20Byte(한글 10자, 영문/숫자 20자)까지 입력 가능합니다.

º 통장표시 내용 입력 시 일부 특수문자는 공백처리될 수 있습니다.

º 1회 이체 한도는 남아있는 1월 이체 한도 내에서 거리 가능합니다.

º 신청하신 이체 한도에도 불구하고 1회 최대 10억원 까지 이체 가능합니다.

º 이체정보 수정 시 통장표시 내용 및 받는 분 등의 정보를 재확인 바랍니다.

 

공동인증서로 기업뱅킹 로그인하여 대량이체하는 방법입니다.

광주은행 기업뱅킹 공동인증서 로그인 선택 화면

 

공동인증서 인증 화면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선택하면 팝업창이 뜨고 하드디스크, 이동식디스크, 휴대폰, 브라우저 등에서 로그인하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인증서 저장위치 선택화면에서 오른쪽 더보기를 선택하면 표준보안매체, 보안토큰, 스마트카드, 스마트인증의 감추인 메뉴가 아랫쪽으로 펼쳐집니다.
로그인하는 방법이 예전에 비하여 많이 다양해졌습니다.
범용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하기 위해서는 범용공동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곳을 선택합니다.
저장된 경로를 찾아 로그인에 사용하려는 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를 정확하게 입력 후 확인을 선택합니다.
 

광주은행 기업뱅킹 로그인 후 나오는 화면입니다.

대량이체를 위해서는 주메뉴의 이체를 선택합니다.
 

이체 메뉴의 하위 메뉴가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이체 메뉴의 중분류 메뉴는 즉시이체, 대량이체, 자동이체, 지연이체서비스, 이체결과조회(확인증), 자동송금, 예약이체조회취소가 있습니다.
이들 중에서 대량이체 아래에 있는 대량이체 메뉴로 커서를 조심히 이동하여 선택합니다.
커서가 정해진 범위를 벗어나면 메뉴가 사라집니다.^^

여기까지를 간단히 정리하면 로그인 > 이체 > 대량이체 > 대량이체 순서입니다.

대량이체를 하기 위해서는 사전 작업이 필요한데요.
대량이체 화면에서 샘플파일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여 대량이체를 위해 광주은행에서 제공하는 엑셀 파일의 형식에 맞추어 대량이체 파일을 작성해야 합니다.
대량이체 파일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추가로 설명하겠습니다.
 

대량이체 메뉴에서 대량이체를 위한 초기 정보입력 화면입니다.

대량이체할 출금계좌번호를 내림버튼을 눌러 나오는 계좌 중에 착오선택하지 않도록 잘 확인한 후 선택합니다.
출금계좌번호를 선택 후 출금계좌번호에 해당하는 2 계좌비밀번호 숫자 4자리를 입력하고 3 출금계좌 비밀번호 검증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출금계좌 비밀번호 검증이 통과되면 아래의 화면이 열립니다.
 
 

대량이체 화면에서 대량이체 파일을 선택하기 위한 과정의 화면입니다.

혹시 출금계좌가 잘못 선택되었다면 출금계좌 변경하기 링크를 눌러 다시 선택해 줍니다.
입금정보의 파일열기 링크를 클릭하여 미리서 작성해 놓은 대량이체 엑셀파일을 찾아 광주은행에 업로드합니다.
 

엑셀 파일 업로드 안내창

엑셀 파일 업로드는 신양식(샘플파일 다운로드)으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량이체를 위해 작성해 놓은 파일을 선택하면 아래처럼 입금가능 계좌확인 화면이 열립니다.
 

입금가능 계좌확인 화면에서는 총 건수와 미검증 건수, 에러 건수가 표시됩니다.
 

입금은행과 받는 이름 그리고 계좌번호 일치여부 등을 검증합니다.


출금정보 화면

입금은행, 입금계좌번호, 받는분 이 세가지가 정확하게 일치하여야 계좌 검증에 통과가 가능합니다.
입력 내용이 틀린 것은 틀린 내용을 확인하여 수정합니다.





대량이체 건을 임시저장할 수 있고 당일에 한하여 이체가 가능하지만 급한 일이 생겼을 때나 추가 확인이 필요할 때 편리한 기능입니다.
필요한 경우 적당한 이름을 주고 임시저장을 합니다.
 

대량이체 진행 중 임시저장한 내용이 등록되었습니다.
 

출금정보 화면에서  '임시저장목록'을 선택하면 임시저장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시저장된 대량이체 건들의 목록이 나타납니다.
예약이체도 당일에만 유효하고 임시저장한 내용도 당일에만 사용이 가능한 점은 사용 편리성 측면에서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지만 필요할 때는 정말 유용할 것입니다.
 
 

과거 대량이체 내역조회 화면입니다.

과거 대량이체 내역조회는 과거 6개월 동안 대량이체한 내역을 조회합니다.
변동내용이 없을 경우 불러서 사용할 수도 있는 편리한 메뉴입니다.
변동내용이 적을 경우 과거 대량이체한 내역을 불러서 추가 수정 삭제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 건들을 묶어서 이체하는 경우가 반복될 때, 미리 대량이체 건들을 그룹으로 등록하여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대량이체 시 나타나는 에러메시지입니다.
상태 칸의 에러의 내용을 확인하여 수정하면 됩니다.
 

입금가능 계좌 확인을 실행하면 이상없는 이체 건은 제외되고 계좌이체가 불가능한 건들만 목록에 나타납니다.
상태 탭에 문제의 코드가 나옵니다.
수정 후에는 입금가능계좌확인 실행아이콘을 클릭하여 다시 확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장애가 있는 건을 포함하여 대량이체를 진행할 경우 당연한 얘기이지만 오류가 없는 내용만 이체가 이루어집니다.
오류 건을 무시해도 되거나 오류 건만 따로 이체해도 되는 상황이라면 오류를 무시하고 진행해도 될 것입니다.
 
 

대량이체를 1단계를 실행하면 고객님의 등급 및 수수료면제 혜택에 따라 수수료가 부과 될 수 있습니다. 2단계로 이동하시겠습니까? 라는 확인 창이 뜹니다.
확인을 선택하고 진행합니다.
 
 

OTP를 실행하여 1회용 비밀번호 6자리를 정확하게 입력한 후 이체를 클릭하여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OTP의 남은 시간이 1칸일 경우 몇 초 기다려 다음 1회용 비밀번호가 생성된 것을 입력하면 OTP번호가 일치하지 않는다는 오류 메시지를 보지 않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OTP 1회용 비밀번호 6자리 인증이 문제 없이 통과되면 전자서명창이 뜹니다.
인증서 저장위치를 찾아 인증서 암호를 정확하게 입력 후 확인 아이콘을 클릭하면 대량이체가 진행됩니다.
주로 공인인증서 암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을 텐데요.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는 전자서명 절차가 끝나고 대량이체가 시작되면 중간에 멈출 방법은 없습니다.
대량이체 시스템 안에서 이체 금액은 오류 검증 대상이 아닙니다.
이체금액, 받는분통장표시, 내통장표시는 오류 검증을 할 수 있는 항목이 아니니 이체하기 전에 꼼꼼한 점검은 필수입니다.
신중하게 확인 과정을 거처 진행해야 합니다.
 

대량이체 요청이 완료 되었습니다. 
 

대량이체 결과조회 아이콘을 클릭하면 대량이체 결과 조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확인 아이콘을 클릭하면 대량이체 화면이 닫힙니다.

 

이체 > 대량이체 > 대량이체결과조회
대량이체결과조회 화면은 대량이체 하위메뉴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대량이체결과조회 화면에서 방금 완료하였거나 오늘 완료한 대량이체 건을 조회하는 경우에는 다른 조건을 만질 필요 없이 바로 조회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3일, 1주, 1개월, 3개월, 6개월, 1년 동안의 대량이체결과를 선택적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2018년 1월 20일 이전의 대량이체 결과는 조회구분에서 과거 대량이체결과조회 조건을 선택하면 됩니다.
년 월 일 ~ 년 월 일을 임의로 입력하여 대량이체결과 조회기간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대량이체 조회결과 화면입니다.
총 의뢰건수, 총 의뢰금액, 정상처리 건수, 정상처리금액, 수수료, 오류 건수, 오류 금액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계 처리에 필요한 이체확인증 출력하기 위해서는 대량이체조회 결과 화면의 하단 왼쪽에 있는 이체결과 상세내역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확인하기 원하는 대량이체 건을 클릭하여 선택한 후 아래쪽에 이체결과 상세내역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대량이체 건 출력 요령

상기 대량 이체 10건 모두를 한번에 출력하려면 입금은행 왼쪽에 있는 네모칸을 클릭하면 전체 이체 건이 동시에 선택이 됩니다.
하단에 있는 이체확인증 건별 출력은 선택한 10건을 한 건 한 건 이체 확인증을 출력할 때 사용합니다.
A4 한 장에 이체 4건까지 출력이 가능합니다.
이체확인증 일괄 출력을 선택하면 10건을 한 장에 한번에 출력이 가능하고 10건에 대한 합계 금액이 표시가 됩니다.
대량이체 건이 총 100건이라고 가정하고 A4 1장에 10건씩 10회, 총 A4 10장을 출력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대량이체를 위한 엑셀 파일에서 순서대로 10건씩 출력이 가능하도록 정렬을 하여 대량이체 하면 출력에 유리합니다.
출력하기 위해 Shift 키나 마우스 드래그로 출력 범위를 선택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없음은 상당히 유감스럽습니다.
매번 상당한 불편을 감수하면서 사용할 수밖에 없는 메뉴입니다.
프로그램 개발자들이 Shift 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거나 마우스로 드래그한 범위 내에 네모칸을 선택할 수 있도록 기능개선을 한다면 출력하는 데 허비되는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10건을 클릭하여 출력합니다.
그 다음 10건을 출력하려면 먼저 출력한 10건에 대한 네모칸 해제를 하여야 합니다.
다행인 것은 맨 위 전체 네모칸을 한번에 선택하게 해주는 기능을 응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출력이 끝난 10건을 해제하기 위해서 일일이 한 칸 한 칸 클릭하여 해제하지 않고 맨 위 네모칸을 클릭하여 전체 100건을 선택을 한 후 한 번 더 전체용 네모칸을 선택하여 전체 네모칸을 해제하는 방법으로 출력이 끝난 10건의 네모칸을 해제해 줍니다.
네모칸 해제 후 또 참 다행스러운 것은 이전에 출력이 끝난 마지막 줄을 구분이 가능하도록 화면에 보여진다는 점입니다.
11번째 칸부터 다음 출력할 10건을 선택한 후 출력하는 과정을 반복 합니다.
 
만약에 윈도우 기본 기능인 Shift 키나 마우스 드래그로 출력범위를 선택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출력 속도가 몇 배는 빨라질 것입니다.
대량이체 처음이 생소하고 어렵지 한 번만 해보면 그 다음부터는 아주 쉽습니다.
글이 길어졌네요.
광주은행 대량이체 파일 작성하는 방법은 다른 글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샘플파일다운로드 아이콘을 이용해 다운로드 받아 열어보면 사실 누구라도 쉽게 이해할 수있는 단순한 엑셀 파일입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광주은행 대량이체 파일 작성 방법
 
#jajune+
#자주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