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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시군구 무인민원발급창구 위치 운영시간

2016년 12월 31일 기준 전국 시군구별로 설치된 무인민원발급창구 설치장소와 운영시간이 정리된 파일입니다.

혹 휴대전화에서 열리지 않는다면 '폴라리스 오피스' 앱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첨부파일에는 2016년 12월 31일 기준 전국 시군구별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된 곳의 주소와 구체적인 장소, 평일과 휴일의 운영시간과 등기사항증명서 발급여부, 가족관계(제적) 발급여부, 일반발급기인지 장애인 전용 발급기인지, 일반 발급기에 장애인기능 포함인지, 장애인키패드를 제공하는지 여부, 시각장애인 음성안내 여부, 청각장애인표지판 안내 여부,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라벨 여부, 이어폰소켓 여부, 촉각모니터 여부, 화면확대기능 여부, 휠체어탄 사용자 조작 가능 여부 등의 상세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무인민원 발급창구 위치를 알면 멀리 가지 않고 가까운 곳에서 필요한 민원 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 발급기를 운영하는 곳이 과거에 비해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365일 24시간 연중 무휴로 운영되는 곳도 있습니다.

참 편리한 세상입니다.
다만 정보를 알고 활용할 수 있을 때에라야 편리함을 누리고 그 편리함이 내 것이 될 수 있겠지요~.


광주광역시 북구에는 16곳에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되어 운영 중인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 가능한 민원 서류의 종류입니다.

무인민원발급창구_m.hwp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토지 지적 건축

개별공시지가확인서, 토지이용계획확인서, 토지(임야)대장등본, 대지권등록부, 건축물대장 *건축물대장총괄표제부, 집합건축물대장(표제부), 집합건축물대장(전유부분)


차량

건설기계등록원부, 건설기계등록원부(갑), 건설기게등록원부(을), 자동차등록원부, 자동차등록원부(갑), 자동차등록원부(을)


보건복지

수급자증명서, 장애인증명서, 한부모가족증명서


농촌

농지원부


병적

병적증명서, *군복무필자, 면제자, 제1국민역


지방세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서, *취득세, 등록세, 면허세, 주민세, 재산세, 자동차세, 농업소득세, 도축세, 레저세, 담배소비세, 종합토지세, 주행세, 지방소비세, 등록면허세, 사업소세, 지역개발세, 지역자원시설세, 지방소득세


부동산(법원)

등기부등본 *건물, 토지, 집합건물


제적(법원)

제적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일반, 폐쇄), 기본증명서(일반, 폐쇄), 혼인관계증명서(일반, 폐쇄), 입양관계증명서(일반, 폐쇄)


수산

어선원부


교육

졸업증명서(국문, 영문), 졸업예정증명서, 제적(정원외관리) 증명서, 성적증명서, 학교생활기록부, 교육비납입증명서, 검정고시 합격증명서(국문, 영문), 검정고시 성적증명서(국문, 영문), 검정고시 과목합격증명서


국세

사업자등록증명, 휴업사실증명, 폐업사실증명, 납세증명, 납세사실증명, 소득금액증명,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 연금보험료 등 소득세액 공제확인서, 사업자단위과세적용 종된사업자 증명, 모범납세자증명, 근로(자녀)장려금 수급사실증명, 소득확인증명(서민형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가입용


※ 발급시간(24시간, 365일) 및 발급 수수료는 자치단체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차량, 건축은 일요일 공휴일 서비스 불가)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 가능한 민원서류 종류가 총 79종인데요, 무인민원발급기마다 발급 가능한 민원 서류의 종류에서 근소하게 차이가 있으니 연락처로 문의하여 확인하는 게 필요합니다.

혹시 발생할 수 있는 혼란과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민원 서류 발급 시 본인확인이 필요한 경우 지문을 인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지문 인식이 되지 않으면 신분증을 지참하여 주민센터나 구청, 시청 민원실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아야 합니다.

민원서류에 따라서는 수수료가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수료는 무료인 것도 있고 적게는 200원, 많으면 1,000원까지 범위이고 금액이 시군구 따라 조례로 정해진 민원서류도 있습니다.

발급받는 민원서류의 쪽수가 많으면 기본요금 외에 추가 요금을 부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계속해서 무인민원 발급기 설치 장소가 늘어나고 있으니 가까운 주민센터로 문의하는 방법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